춘천 휴먼타운 비대위

지주에 소송 취하 요구도

속보= 아파트 단지 내 일부 부지 지주와 소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본지 9월 20일자 4면) 춘천 퇴계주공5단지 주민들이 LH와 지주에게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휴먼타운 재산권 피해 원상회복 및 아파트 바로세우기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2일 아파트 관리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주 A씨에게 소유권 분쟁 관련 소송을 취하할 것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에서 “원고(A씨)가 LH에 터무니없는 토지보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원고의 땅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을 이용해 이득을 꾀하는 행동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들은 “매매의 어려움과 가치 하락 등 주민들의 고충은 날로 깊어지고 있으나 LH는 주민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결국 LH와 지주(A씨) 간의 보상 다툼 속에서 주민만 상처받고 있다”고 했다.

지난 2004년 대법원 판결을 통해 단지 내 일부 부지의 소유권을 인정받은 A씨는 LH와의 보상협의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지난해 8월 주민들을 상대로 소유권이전등기 소송을 제기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주민들은 지난달 비대위를 구성, 시행사인 LH를 사기 혐의로 춘천지검에 고소하는 등 사태 해결을 요구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A씨에게도 소송 취하를 요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서한을 내용증명으로 수일내 발송할 예정이다.

비대위는 오는 24일 도청 회의실에서 도, 시, LH 관계자와 회의를 갖고 이어 25일에는 시청에서 춘천지법까지 가두행진을 벌일 계획이다.

김종수 비대위원장은 “LH에게 우리가 겪는 억울함과 어려움을 수차례 호소했지만 여전히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거리로 나서게 됐다”며 “재산권이 원상회복될 때까지 집회와 농성 등의 행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춘천/김정호 kimpr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