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비 증액 부정적
대회 준비 부실 우려
도 재정감안 지원 시급

평창겨울올림픽 경기장과 교통시설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돼야 하지만 정부가 비용논리를 앞세운 경제올림픽만을 고집, 부실 대회로 전락할 우려가 제기됐다.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은 설상 경기가 열리는 알펜시아 클러스터, 빙상 경기가 열리는 강릉 코스탈 클러스터와 정선 중봉과 보광 휘닉스파크에 경기장과 진입도로가 조성된다.

대회직접시설인 경기장 건설에 6993억원, 경기장 진입도로에 3552억원 등 총 1조545억원이 투입된다. 동계올림픽지원특별법에 따라 사업비의 70~75%인 7731억원은 국비로 지원되지만 나머지는 지방비로 부담해야 한다. 경기장의 경우 설계용역 결과, 1292억원이 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부는 예산 증액에 부정적이다.

여권의 한 인사는 22일 “김기춘 비서실장과 만나 평창올림픽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며 “청와대에서는 그냥 지금 있는 예산 정도로 하면 안되냐고 하더라. 그래서 절대 안된다고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같은 반응은 김진선 전 조직위원장의 사퇴 전후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조직위에 정통한 한 인사는 “김 전 위원장과 강원도에서는 이번 올림픽을 평화올림픽과 문화올림픽으로 가야 한다는 일관된 원칙을 가지고 있었다”며 “그러나 정부는 이 부분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 정부는 개·폐회식과 같은 형식적인 부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러다보니 경제논리가 우선시되는 현상이 계속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종목 특성상 시설과 장비 때문에 하계보다는 동계종목 예산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그러나 2018 평창겨울올림픽에 투입되는 대회 직접관련시설 예산은 지방비를 제외하면 인천아시안게임에 투입된 예산에 절반도 못 미친다. 결국 정부가 한 발 물러서면 물러설수록 평창올림픽 준비는 부실화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강원도 입장에서는 평창올림픽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를 넓히고 정부와의 접점을 더욱 넓혀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강원도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감안, 보다 내실있는 지원체제를 갖추는 것도 시급하다.

이와 관련 도내 정치권에서는 “정부와 평창조직위는 대회만 무사히 치르자는 시각이 많은 것 같다”며 “앞으로 도지사를 포함해 도내 정치권이 평창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직을 걸겠다는 비상한 각오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안은복 ri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