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대회 축소 의향 없어
경제·문화 도약 모색

김 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9일 개·폐회식장의 이전 논란에 대해 강원도와 주민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체부가 평창 횡계리에 건립예정인 개·폐회식장의 이전을 논의 중인데, 지역의 반발이 거세다.

 
“개·폐회식장 그거 하나만 보는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다 같이 보는 것이다. 우리(문체부)가 추진한다고 되는 건 아니지 않느냐. 당과도 협의해야 하고, 정부, 도와도 협의해야 한다. 강원도 지역정서도 물론이거니와 IOC의 입장도 확인해 봐야 한다. 강원도가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것들을 적극 검토해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다.”



-정부가 대회 자체를 축소하려한다는 지적이 있다.

“정부에서 이 대회를 무조건 축소해서 하겠다는 그런 생각은 전혀 없다. 중요한 것은 사후활용 같은 것이다. 강원도에 어떤 도움이 되는게 가장 적합한 것인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경기장을 비롯한 현안들은 제대로 해결되지 않고 있다.

“어떻게 하면 강원도를 발전시킬 것인가가 정부의 생각이자 대통령의 생각이다. 무작정 투자해 놓고 나중에 나몰라라 했을 때 강원도가 피해보지 않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 고민이다. 정부가 돈을 적게 쓰겠다? 그런 생각 전혀 없다. 10조가 아니라 20조, 30조가 투자돼서 강원도가 발전할 수 있다면 우리는 투자한다.”



-최근 사안들에 대해 도민들은 여전히 정부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한다.

“정부 입장은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해서 사후에 경제 문화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를 함께 찾아보자는 것이다. 지역에서 그걸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답답하다. 서울 올림픽으로 서울 발전했고, 부산 아시안게임으로 부산 발전했다. 국제적 대회를 유치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이 잘 살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자는 것이다.”

서울/진민수 jinminsu@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