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도암댐 상수원 오염 피해 계량화 용역

백지화 임계댐 규제 피해 파악 보상 건의

정선군이 상류지역 댐 건설로 인한 경제적 피해보상을 추진하고 나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선군은 정선을 관통하는 남한강의 최상류지역에 설치된 도암댐으로 인한 상수원오염 등의 피해를 계량화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군은 또 당초 1975년부터 85년까지 정부의 댐건설 계획에 따라 수몰지구로 묶였다가 돌연 백지화된 임계댐 피해액 산정도 추진할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도암댐은 1991년 5월 평창군 대관령면 수하리 일대에 건설됐지만 댐 하부 슬러지가 지난 95년부터 정선의 상류지점인 조양강~동강로 유입되면서 심각한 수질오염과 생태계 파괴를 유발했다. 결국 도암댐은 2001년 3월부터 현재까지 발전중지된 채 방치된 상태다.

이로 인해 도암댐의 하류지역인 정선군 여량면, 북평면, 정선읍 일대는 매년 혼탁한 수질으로 인해 관광이미지가 크게 훼손되고 있는 데다 지역주민의 정서적 피해도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군은 내년부터 2016년 6월까지 도암댐으로 인한 정확한 피해상황과 문제 제기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 정부차원의 대책과 보상을 요구할 계획이다.

군은 또 10년간 임계댐건설 수몰지구로 지정돼 각종개발규제 등의 피해를 입었던 당시 상황을 재조명할 수 있는 자료를 취합, 정부에 현실적인 피해보상을 건의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30년전 댐 건설 백지화로 인한 피해보상이 정부를 상대로 실제 가능한지 세밀하게 따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자칫 행정력 낭비를 부추길 수 있다는 의구심도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댐 관련 피해보상추진은 전정환 정선군수의 공약사항이어서 민선 6기 핵심사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정선군 관계자는 “발전중단된 도암댐은 현재까지 지역주민에게 정신적,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내년도 도암댐과 임계댐으로 인한 피해보상액을 산정하기 위한 용역비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박창현 chpark@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