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조직위 등에 오늘 개최 통보
“문체부 입장 밀어붙이나” 비판

평창겨울올림픽 준비와 관련, 문화체육관광부의 일방통행식 처리를 놓고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문체부가 또다시 사전협의 없이 예산절감회의를 소집, 논란이 일고 있다.

문체부는 22일 오전 유선을 통해 “강릉에서 열린 평창겨울올림픽대회 경기장 절감방안에 대한 후속조치 마련을 위해 23일 오후 서울에서 문체부, 조직위, 강원도 관계자와 자문단, 시공사, 설계사 등이 모여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조직위와 도에 일방 통보했다.

문체부는 “이번 토론회는 강원도, 조직위, 문체부가 각각 추천한 9명의 전문가들이 모여 빙상경기장 예산 절감 방안을 놓고 벌인 끝장토론 결과 합의된 ‘대전제’를 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토론회를 놓고 평창조직위와 도 일각에서는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이들은 공사 착공을 위한 신속한 논의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조직위가 컨트롤타워를 맡기로 했는데 문체부가 자신들의 입장을 밀어붙이기 위해 후속 토론을 개최하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더욱이 문체부가 토론회 하루 전인 22일 전화상으로 도와 조직위에 토론일정을 먼저 통보한 후 오후 들어서야 관련 공문을 전달해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 21일 열린 토론회를 컨트롤타워로서 주관한 평창조직위의 회의결과 발표도 아직 없는 상황에서 문체부가 후속조치 논의를 위한 회의를 열자고 전화상으로 통보해 당황스럽다”며 “후속조치를 논의한다고 해도 조직위가 주관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문체부는 개·폐회식장과 경기장예산 절감방안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다 여론의 호된 비판에 직면한 뒤 모두 한 발 물러서기도 했다. 따라서 문체부의 일방적인 회의소집에 여전히 미심쩍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문체부 관계자는 “강릉 토론에서 전문가들이 합의한 내용을 구체화시켜 하루라도 빨리 착공하기 위해 제안한 후속 토론에 대해 도가 문제삼는 건 유감”이라고 밝혔다. 서울/진민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