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릉시, 제도개선 요구

현재 호텔·콘도만 지원

“올림픽 대비 시설정비”

강릉 등 겨울올림픽 개최도시의 숙박시설 환경개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여관 등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른 숙박업소의 경우 강원도의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받을 수 없어 제도 개선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23일 강릉시에 따르면 올해 강원도의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규모는 2000억원으로, 이 가운데 숙박업의 창업 및 경쟁력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규모는 700억원 수준이다. 융자조건은 시설투자자금의 경우 최대 12억원(3년거치 5년 균등상환, 금리 2%)이고, 운전자금도 최대 3억원(1년거치 2년 균등상환, 금리 2%)로 비교적 좋은 조건이다.

그러나 지원대상 범위가 관광진흥법에 따른 관광호텔 및 휴양콘도운영업에 국한돼 있고,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른 여관 등 기타 숙박업은 지원받을 수 없다.

이에따라 강릉시는 최근 올림픽조직위 주관으로 열린 ‘숙박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이와같은 중소기업육성자금 제도개선을 건의하기도 했다.

시는 또 내년부터 자체 기업경영정책자금 융자규모를 현행 5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으로 늘릴 계획이지만, 보다 많은 숙박시설이 혜택을 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일각에서는 “관광호텔이나 휴양콘도의 경우 이미 외국인 관람객을 맞이할 수 있는 시설 및 환경을 갖추고 있으나, 여관 등 기타 숙박업소는 대대적인 환경개선을 하지 않는 한 올림픽 손님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강원도의 중소기업육성자금이 일반 숙박업소에도 지원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안이 절실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강릉시 관계자는 “올림픽 관람객들의 수요층별 맞춤형 숙박환경 및 노후시설 개선을 위해 막대한 예산 투입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지원대상 범위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당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올림픽 개최도시의 숙박시설 환경개선을 위한 자금 지원과 관련해 합리적 방안이 도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릉/구정민 ko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