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선 6기 강원도 시장·군수 협의회(회장 최명희 강릉시장) 제1차 정례회가 23일 강릉시 녹색도시체험센터 이젠(e-ZEN)에서 열렸다. 협의회는 청정 강원도를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삼척 원전건설의 백지화를 요구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2014.10.23
강원도 시장·군수 협의회(회장 최명희 강릉시장)가 23일 청정 강원도를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삼척 원전건설 백지화를 요구했다.

시장·군수협의회는 이날 오후 강릉시 녹색도시체험센터 이젠(e-ZEN)에서 열린 민선 6기 제1차 정례회에서 최근 시행된 삼척 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가 가장 민주적인 지방자치의 전형이라며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시장·군수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강원 동해안은 때 묻지 않은 수려한 해안선과 백두대간을 품은 천혜의 자연생태보고로 이를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은 시대적 과제이며 최근 20년간 진도 3.0 이상 지진발생 비율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아 결코 원전건설 안전지대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지역주민이 반대하는 원전건설은 엄청난 사회적 갈등이 뒤따른다"라며 "강원도의 여건과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국민이 불안해하는 원자력발전소의 삼척건설 추진은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이에 따라 "천혜의 관광자원을 파괴하고 도민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원전건설 계획의 백지화와 원전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신 재생 청정에너지 산업으로 대체할 것"을 청와대와 정부 등에 건의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민선 6기 출범 이후 처음 갖는 정례회로 현안사업을 비롯해 공동 관심사항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회의에서는 강원도 시장·군수협의회 회장인 최명희 강릉시장의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전국 시장·군수 협의회 추진사항을 보고하고 시군에서 제출된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요건 완화 등 주요 안건과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강원도 시장·군수 협의회는 2002년 7월 처음 구성돼 그동안 시군 현안사항을 공동으로 대응해 지방자치발전에 앞장서 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