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현안 적당히 넘어가면 악순환 반복"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피해자와 국민 마음에 상처를 주는 퇴행적인 언행이 반복되지 않는 게 양국 신뢰를 쌓고 관계 발전을 해나가는데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회장 등 일한의원연맹 대표단을 접견하고 "한일관계의 상징적 현안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한일관계 새 출발의 첫 단추가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생존해 있는 피해자분들이 상당히 고령이고, 이분들이 생존해 있을 때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기대하고 있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거듭 촉구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지적은 최근 위안부 강제연행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부정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의 망언과 여성각료 3명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등 아베 내각의 잇단 부적절한 언행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누카가 회장 등 대표단 일행은 한일의원연맹 합동총회 참석차 이날 방한했으며, `한일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메시지를 박 대통령에게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양국의 어떤 현안과 문제들을 적당히 넘어가다 보면 이것이 다시 악화돼 악순환이 반복될 수가 있다"며 "이런 것을 우리 세대에 바로 잡아서 비온 뒤에 땅이 굳어지듯이 탄탄하게 나갈 수 있는 노력을 해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한일 관계에 대해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우리도, 저도 일본은 중요한 우방이라 생각하면서 양국관계 발전에 힘써왔지만,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한일관계는 사실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중요하고, 우리들은 미래세대에 정상적인 한일관계를 물려줘야 할 역사적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내년이면 벌써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이 되는데 이제 정말 새로운 한일관계를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하는 긴요한 시점"이라며 "일한의원연맹 대표단의 많은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양국관계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정치인간 더욱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의회 차원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또 "한일 축제한마당 같은 행사를 통해 서울과 도쿄에서 아주 많은 국민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된 것을 반갑게 생각한다"며 "(양국) 국민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길을 많이 넓혀 이해를 증진하고 우의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양국 관계 저변이 더 확대되도록 노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