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공동대책위 창립

피해 보상·건의 수용 요구

속보=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피해(본지 9월30일자 12면)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주민 공동 대책위원회가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 공동대책위원회(위원장 이재덕)는 30일 삼척시 근덕면 한재 정상에서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가졌다.

삼척시 오분동 등 지역 주민대표, 어민대표, 상인대표, 농민대표, 청년대표들로 구성된 공동 대책위원회는 이날 창립 취지문을 통해 “포스코 에너지가 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경우 자연환경 파괴와 수산업 피해, 해변 침식, 바다 생태계 파괴 등 각종 환경오염이 유발될 수 밖에 없다”며 “포스파워는 이러한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의 생활 터전이 사라지고 자연환경이 사라지는데 대해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주민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곳에는 사업구역의 변경까지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피해지역 주민들의 적절한 보상과 주민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주민들의 저항을 받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재덕 공동위원장은 “포스파워의 화력발전소 사업부지는 동양시멘트 광구와 한재, 맹방 명사십리, 오분동 등과 연계돼 있어 포스파워가 환경피해 대책과 피해주민들을 위한 보상을 해야 한다”며 “포스파워가 주민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삼척/홍성배 sbhong@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