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평창 방문] 의미와 과제
올림픽유산 창출 대안
정부 지원 약속 미미

朴대통령 국산전투기 탑승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오후 원주비행장에서 열린 ‘국산전투기 FA-50 전력화 기념식’에서 전투기에 올라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평창을 찾은 박근혜 대통령은 위기에 봉착한 2018 평창올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한 강원도, 조직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의 공조와 협력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평창방문은 지난 7월 평창올림픽조직위원장 교체뒤 중앙정부가 ‘경제적인 올림픽’을 명분으로 올림픽 개·폐회식장 강릉 이전과 강릉 스피드 스케이팅장 축소 건축을 밀어붙이며 강원민심이 이반된 상황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박 대통령의 이날 행보는 민심을 다독이면서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는 강원도를 비롯해 조직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등의 공조를 주문한 자리로 평가된다.

박 대통령은 “최근 일부 언론에서 협조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대회 성공을 바라는 마음은 모두 똑같은 만큼 서로 열린 마음으로 협의해서 건설적인 대안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경기장 시설의 사후 활용문제 등에 대해서도 걱정과 함께 대책마련을 주문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중앙정부 차원의 올림픽에 대한 지원 약속보다는 대회를 준비하는 도, 조직위, 문체부 등이 챙기고 점검해야 할 시설준비, 대회운영, 사후활용, 지역발전과의 연계 등에 대한 주문이 쏟아졌다.

박 대통령은 “대회를 치른 후 경기장과 시설들이 활용되지 못해서 지방자치단체에 부담이 되는 사례들도 많은데 대회 후 시민들이 여가활동 공간이나 생활스포츠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대회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아름다운 산과 바다를 가지고 있는 강원도의 진면목을 세계인에게 알려서 문화 올림픽으로 만들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들 발언은 박 대통령의 평창방문을 계기로 도민들이 기대했던 ‘선물’과는 거리가 있다.

당장 도민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올림픽 이후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올림픽 유산’을 창출할 수 있는 뚜렷한 대안제시는 없었다.

이날 박 대통령의 언급은 그동안 밝혀왔던 주문사항의 연장선이라는 점에서 도민들의 기대와 눈높이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래도 볼거리 확대 방안으로 설악산 케이블카 조기 추진 등을 약속하는 등 시설의 사후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평화올림픽과 문화올림픽으로 성공 개최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점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염동열(새누리당·태백-영월-평창-정선) 의원은 “오늘이후 올림픽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출발선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평창/남궁창성 cometsp@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