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평창 방문] 문체부 대책 보고 내용
합리적 사후활용 입장
개폐회식장 관람석 축소
범국민 홍보로 붐 조성

30일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2018 평창겨울올림픽대회·장애인겨울올림픽대회 준비상황 보고’에서는 경제·문화 올림픽을 달성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이 종합 보고됐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날 평창 알펜시아에서 △경제적인 시설 건설 △운영역량 강화 △문화올림픽 추진 △경기력 향상 등 4가지 목표로 나눠 올림픽 준비 상황을 보고했다.

정부와 도의 이견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경기장과 관련, “신설 경기장 6개는 개최지 이점을 살릴 수 있도록 조기완공을 추진하겠다”며 “다만 빙상경기장 4개는 사후활용도 제고와 건설비 절감을 위해 재설계와 설계변경을 병행하겠다”고 기존 입장을 확인했다.

특히 합리적 사후활용방안이 없는 스피드 스케이팅, 남자 아이스하키 경기장의 철거계획을 밝혔다.

개폐회식장에 대해서는 대회 이후 지역여건과 사후활용도를 고려해 1만5000석 이하로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중점 거론한 문화올림픽 실현방안으로는 올림픽 및 지역 특화자원과 연계한 문화관광 콘텐츠 발굴, 참여형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들었다.

개폐회식 문화행사를 맡을 총감독과 감독단, 제작사는 내년 상반기 중 선정된다.

강원도와 개최도시, 조직위와의 소통 창구를 늘릴 보완책도 내놨다.

범정부 지원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대회지원위원회’와 국무조정실장 주재 ‘평창 현안점검회의’를 통해 강화한다.

도와 정부, 조직위 등 3개 주체 간 협력은 올림픽조정협의회를 통해 지속 증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직위 인력충원 조직관리 지원, 경제계의 스폰서십 유도와 범국민적 올림픽 홍보행사를 통한 붐 조성 대책도 보고내용에 포함됐다.

겨울스포츠 경기력 향상을 위한 대책도 여럿 제시됐다.

국가대표 증원과 꿈나무 선수 발굴 육성, 전문스태프 증원 및 종목별 전담팀 구성, 우수 해외지도자 초청지원 확대 등을 통한 인적지원 강화 등이다.

또 썰매·분석장비·공중훈련시설 지원 강화가 훈련환경 조성 대책으로, 상무팀 동계선수 선발, 동계종목 실업팀 창설 지원 등이 종목 저변 확대 대책으로 보고됐다.

한편 이날 보고된 올림픽 총 소요예산은 12조 8485억(대회시설 11조 879억원·대회운영 1조 7606억원)이다.

재정주체별로는 △국비 7조 3361억원 △지방비 2814억원 △민자 5조 2310억원이다.

평창/김여진 beatl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