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분구·통합 등 거론
의원 정수 동일 대안 필요

중앙선관위가 홍천-횡성과 철원-화천-양구-인제선거구를 인구 하한선 미달 지역으로 발표하면서 이들 지역의 선거구 획정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철원-화천-양구-인제지역은 선거구논의 때마다 선거구가 옮겨져 지역주민들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중 인제는 14대 총선 당시 춘천군과 양구·인제로 묶였으나 시군통합 이후 15대 총선에서는 속초-고성-양양-인제로 영동권에 편입됐다.

그러나 선거구 개편이 다시 진행되면서 17대 총선에서는 철원-화천-양구-인제로 접경지역 4개군에 다시 편입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홍천-횡성도 민감하기는 마찬가지다. 홍천군은 단독선거구를 유지하다 15대 총선부터 횡성군과 합쳤다. 홍천-횡성은 지역적 문화적 차이가 표심에 반영되면서 횡성지역 후보의 압도적 몰표로 당락이 바뀌는 판세를 보이기도 했다.

이들 선거구가 조정될 경우 도내 국회의원 선거구는 복잡한 그림을 그릴 가능성이 높다.

워낙 광활한 면적인데다 어느 군을 빼서 어느 지역에 통합한다고 해도 뾰족한 답이 없는 상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춘천과 원주 등 인근 도시지역과 합쳐 분구하는 방안을 거론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다만 국회의원 정수가 변하지 않는 선에서 최적의 대안을 찾아야하는 숙제가 남아있는 상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30일 “헌재 판결은 수용 안할 수 없다”며 “단순히 인구비율만 갖고 4개군이 하나인 지역을 5개로 만들면 지역관리가 불가능한 일”이라고 언급, 선거구 조정에 어려움을 우회적으로 피력했다. 안은복 ri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