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인구 늘려야 강원경제 숨통”
■ 본지 설문조사

강원경제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강원도민일보는 창간 22주년을 맞아 장기불황으로 침체의 늪에 빠진 강원경제를 살리고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강원도 경제인 100인에게 묻는다’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본사 부설 강원사회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도내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 1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표본은 무작위로 추출했으며, 조사대상자를 상대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기입방식으로 진행됐다.


 
32% “일자리 창출”·31% “인구 증가” 시급

 
강원경제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일자리창출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지적됐다.

또 도내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경제인들은 내수부진 때문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금융 및 판로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같은 의견은 강원도민일보가 최근 실시한 ‘강원도 경제인 100인에게 묻는다’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특히 ‘강원경제가 변화하려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32.0%가 ‘일자리창출’을 1위로 꼽았고, ‘인구증가’(31.0%)라는 응답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이어 ‘제조업체 유치’(20.0%), ‘상업 및 레저시설 확충’(15.0%) 등이 강원경제 혁신요인으로 제시됐다. 반면 집단별 의견은 엇갈렸다. 중소기업인(27.3%)이나 소상공인(51.9%)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꼽은 반면 전통시장 상인 절반(50.0%)은 인구증가가 도내 경제의 변화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진단했다.

또 도내 기업 절반 가까이는 내수부진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48.0%가 ‘내수부진’을 올해 경기불안 요소로 꼽았다. ‘원자재가격 상승’(23.0%), ‘자금조달’(18.0%) 등이 올해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요인이라고 답했다.

경기 회복을 위해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묻는 질문에서는 ‘물가안정’(46.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일자리창출’(16.0%), ‘가계부채 해결’(14.0%) 등 다른 항목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전체 응답자의 33.0%와 32.0%가 ‘금융지원’과 ‘판로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세금감면(16.0%), 규제완화(12.0%)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도내 경제인들은 현재 경기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이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70.0%가 ‘매우 나쁘다’(18.0%) 또는 ‘다소 나쁘다(52.0%)’라고 답했다. ‘보통’을 선택한 비율도 29.0%에 달했다. 더욱이 ‘앞으로 경제여건은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현재와 비슷할 것이다’(45.0%), ‘약간 나빠질 것이다’(13.0%), ‘매우 나빠질 것이다’(6.0%)는 응답이 주를 이뤘다.



공공구매 절반의 성공
제도적 허점 보완 필요

강원도내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은 도와 일선 지자체, 공공기관들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한 지역제품 우선 구매정책에 대해 높이 평가하면서도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도내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지역 제품 구매 노력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9.0%는 ‘대체로 잘하는 편이다’, 응답자의 3.0%는 ‘매우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2.0%가 도와 18개시군, 도내 공공기관의 지역제품 구매 노력을 높이 평가한 셈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의견도 많았다. ‘대체로 못하는 편이다’로 응답한 이는 43.0%, ‘매우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5.0%로 전체의 48.0%가 노력에 비해 미흡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집단별 의견은 크게 엇갈렸다.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인의 65.4%는 ‘대체로 잘하는 편이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냈고, 지역 내 자영업을 하는 소상공인 70.4%는 ‘대체로 못하는 편이다’고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했다.

도내 전통시장 상인 역시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전통시장 이용과 관련, 절반이 넘는 55.5%가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지역제품 구매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제도적 허점’(33.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구매담당 직원의 소극적 태도’(22.0%),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역량부족’(21.0%) 등의 순이었다. 기타의견(7.0%)으로는 홍보 부족, 내수물량 부진, 대기업 마트 과다 진출, 품질저하 등도 나왔다.



지자체 경제 정책 불만
중소기업 영역 보호 주장

강원도내 중소기업인, 소상공인들은 새로 출범한 민선 6기 자치단체장들의 지역경제살리기 정책에 대해서는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7.0%가 ‘대체로 불만족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매우 불만족하다’(6.0%)는 응답까지 더하면 절반이 넘는 53.0%가 불만족을 드러냈다.

이는 기업 유치 등에 우선순위가 밀려 오랜기간 터를 잡고 성장한 향토기업은 소외받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역경제살리기 정책을 더욱 확대해 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대기업-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 사업영역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박승균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회장은 “불공정한 경쟁을 막기위해 적합업종제도가 도입된 만큼 대기업은 중소기업을 협력파트너로 인식하고 사업영역을 보호하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현철 lawtopia@kado.net

정진수 snowtrail@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