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중기·대학 재도약 디딤돌 세웠다

▲ 2014년도 공공구매 사업설명회가 지난 3월 춘천 호반체육관에서 열려 지자체 및 공공기관 구매담당자들에게 지역 내 중소기업제품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최문순 지사를 비롯한 기관단체장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도 전역 지역제품 구매 붐 조성
[강원사랑 내손愛 강원제품 우선구매 캠패인]

2014년 갑오년(甲午年), 강원권 대학은 ‘위기와 기회’라는 양날의 칼 국면을 맞았다.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정책 추진은 도내 지역대학에 위기로, 지역대학 우수 인재 등용을 위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제정은 기회다. 강원권 대학들이 이같은 공존 국면을 어떻게 헤쳐나가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향후 지역대학과 지역의 운명이 판가름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지는 지난 2월 전국 지역언론 최초로 ‘지역대학이 살아야 지역이 산다’는 모토를 내세워 ‘新갑오개혁, 지역대학을 살리자’캠페인을 적극 펼쳤다. 이를 통해 강원권 대학과 강원도와 각 시·군, 각 관계기관은 지역대학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며 공동 발전 방안을 수립했다.

본지는 지난 2월 18일 강원도와 강원대 등 강원권 대학,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염동열 국회의원, 강원발전연구원과 공동으로 강원대에서 ‘제1차 지역대학 생존전략-해법과 전망’ 심포지엄을 열고 지역대학의 생존 전략과 함께 각 대학간 차별화·특성화를 통한 경쟁력제고 방안을 폭넓게 모색했다.

1차 심포지엄을 계기로 강원권 대학과 강원도 관계자들은 모처럼만에 한자리에 모여 상생 생존을 위한 지혜를 모았다. 도내 대학들은 지역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자체와의 협력, 지역대학과 지역사회의 공동 발전방안, 지역균형인재 육성정책의 효과 등 3개 주제로 각 발전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지역대학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골자로 한 지자체 별 ‘지방대학 육성 조례’제정 등 지역대학과 지자체간 실질적 협력체제 구축 방안과 강원도 정치권과의 유기적 관계설정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도와 지역대학 관계자들은 지역대학과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생존전략을 마련해야한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공동 운명체로서의 역할에 주력키로 했다.

특히 본지가 주관한 1차 심포지엄을 토대로 강원도와 강원권 4년제 대학이 참여한 ‘강원도대학발전협의회’가 지난 8월 공식 발족돼 도와 지역대학의 상생 발전안이 모색되고 있다.

당시 심포지엄에 참석했던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도출된 의견을 도정에 적극 반영하고 지역대학과의 내실있는 협의체 구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었다. 이달부터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정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본지는 26일 강릉문화원에서 ‘제2차 지역대학 생존전략-해법과 전망’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2차 심포지엄에서는 강원도를 비롯한 전국 지역대학들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수도권 대학에 유리한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평가 지표에 대한 부분이 심도있게 다뤄질 예정이다.

정부의 구조개혁 평가가 본격화되면 취업률, 재학생 충원율 등 수도권 대학에 비해 열악한 교육여건을 가진 지역대학에 피해가 집중될 수밖에 없는 만큼 이에 대한 구조적 문제를 심도있게 분석하며 지역대학의 생존 방안이 다각적으로 모색된다.

또 강원권 대학이 강원도와 각 시·군의 특성화 정책과 연계해 지역대학과 지역의 공동 발전을 이끌며 대학구조개혁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실질적 처방도 내려질 예정이다.

도내 대학관계자들은 “올해는 대학구조개혁, 지방대특성화정책 등 지역사회를 선도할 대학에 중대한 변화가 이뤄진 시기”라며 “강원도민일보 주도로 전국 최초로 ‘新갑오개혁, 지역대학을 살리자’는 캠페인이 전개돼 지역대학과 지역의 공동 특화발전 전략이 모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도와 각 지자체와 함께 위기는 극복하고 지혜는 더욱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박지은 pje@kado.net


 

▲ 지난 2월 18일 열린 ‘제1차 지역대학 생존전략-해법과 전망’ 심포지엄. 1차 심포지엄을 토대로 강원도와 강원권 4년제 대학이 참여한 ‘강원도대학발전협의회’가 지난 8월 공식 발족돼 도와 지역대학의 상생 발전안이 모색되고 있다.


대학-지자체 실질적 협력체제 구축
[지역대학 살리자]

강원도와 18개 시군, 중소기업 유관기관이 한마음 한뜻이 돼 추진하고 있는 ‘내고장 제품 사랑운동’이 ‘범도민 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올해 도를 비롯한 18개 시군의 지역 내 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이 총 구매액의 80%를 육박,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들의 경영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도에 따르면 올 9월말 현재까지 도와 18개 시군이 지역에서 생산한 중소기업제품 구매액(물품·용역·공사)은 1조 4126억원으로 총구매액(1조 8524억원)의 76.2%를 차지했다. 올해 처음 지역제품 공공구매 목표제를 도입하고 구매목표율로 정한 78%에 근접하고 있다. 도는 올해 지자체와 주요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공사·물품·용역 관련 예산을 총 4조3785억원으로 집계하고 도와 시군은 78%이상, 공공기관은 50% 이상 구매목표율로 정해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도와 18개 시군은 올해 총 발주금액 2조5000억원 가운데 2조원(78%)을 지역제품으로 구매할 계획이어서 이 같은 추세대로라면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시군별로는 정선군(86.7%)을 비롯한 9개 시군이 80% 이상 도내 중소기업제품을 구매했고, 나머지 9개 시군은 70∼80% 사이의 적정 구매율을 기록, 목표관리에 들어갔다.

이 가운데 원주시는 올 1월부터 읍면동을 비롯한 84개 전 부서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제품 93%, 여성기업 제품 5%의 목표값을 부여하고 공통지표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운영, 지역제품 우선구매에 대한 모범을 보였다.

강릉시도 계약금액 1000만원 이상 공사계약 현황을 시홈페이지 계약정보 공개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순번에 따라 계약을 체결, 지역 업체에게 고른 혜택을 줬다. 동해시 역시 발주자와 시공사간 서면으로 지역업체 우선 참여를 명시한 조례를 운영,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도와 지역제품 우선 구매 업무협약을 체결한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강원지역본부의 지역제품 구매 운동이 돋보인다. LH 강원지역본부는 지난 해 물품, 용역, 공사 부문의 총 계약액 600억원 가운데 42%인 255억원을 도내 업체와 계약한데 이어 올해는 지역제한,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 등을 적극 활용, 전체 발주액의 50%이상을 지역업체에 돌아가도록 할 계획이다.

이처럼 도와 일선 시군에서 지역제품 구매운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은 올초부터 75개 공공기관, 320여개 중소기업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공공구매 사업설명회를 개최, ‘내고장 제품 사랑운동’의 붐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또 도와 강원중소기업청, 강원조달청,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본부가 공동으로 도내 18개 시군을 순회하며 마련한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초청 간담회 역시 도내 중소기업제품을 알리고 구매촉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 언론사로는 처음 강원도민일보와 중기제품 우선구매 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 내 대학과 병원, 공공기관, 군부대, 리조트 등 70여개 기관과 손잡고 구매율 향상에 기여했다. 특히 본지는 앞으로 각종 캠페인과 세미나 등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운동의 붐을 조성하고 내고장 제품 사랑 운동을 도 전역으로 확산시키는 계기로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강원도민일보와 강원도,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본부는 27일 오전 11시 춘천 베어스호텔에서 지역제품 우선 구매에 적극 동참한 도내 지자체의 사기 진작을 위해 ‘내고장 제품 사랑운동 실천상’ 시상식을 마련하기로 했다. 박현철 lawtopia@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