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민일보 22년

 

■ 신화창조 

 

도내 처음으로 조간 신문시대를 연 강원도민일보는 ‘도민을 생각하는 신문, 도민이 사랑하는 신문’을 사시로 출범했다.

도내 일간지 최초로 ‘한글 제호, 전면 가로쓰기’라는 혁신적 지면을 선보였다.

또 도내 일간지로서는 유일하게 9년 연속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 대상자로 선정돼 강원대표 신문의 위상을 재확인했다.

특히 전국 지역신문 24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전국지방신문협의회를 지난 2003년 주도적으로 창설, 현재 회장사를 맡고 있다. 언론현장에서 지역현안을 분권, 분산의 시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2012년 창립된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의 회장사이기도 하다.

전국 100여 개의 지역일간지 가운데 매출액, 발행부수, 유가부수 등 8위를 차지해 ‘전국 톱 10 신문’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등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강원도 신문

강원도민일보는 콘텐츠 변화를 거듭하며 ‘지역 밀착형 지면’으로 독자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강원도 시각에서 분석·비판하는 창조적 콘텐츠 개발, 다양한 특집과 화제성 기사로 호평받고 있다.

2014년 연중기획으로 ‘新 갑오개혁, 강원도의 틀을 바꾸자’ 의제를 이끌며 지역사회에 ‘개혁·혁신’ 화두를 던졌다.

특히 올해 6·4 지선 ‘新 갑오개혁’ 보도로 공약 실천 가능성을 점검하고 후보들의 정책과 공약 등을 비교해 참일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지난 1995년부터 지선 다음날 당선자 교례회를 열어 당선자와 출마자를 초청해 도민화합과 지역발전을 다짐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올해는 6월 5일 교례회에서 선거과정의 갈등을 털고 민선 6기 강원도의 도약을 다짐했다.

■ 강원도의 힘

강원도민일보는 ‘강원도의 힘’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사업도 펼치고 있다.

민·관·군 친선 축구대회, 강원중소기업대상, 신년교례회 겸 강원경제인대회, 출향도민과 함께하는 ‘강원사랑 3대 기획행사’, 강원무형문화대전, 삼척 동해왕 이사부 문화축전, 2014년 양양부사 박지원 심포지엄, 강원학생바둑 최강전, 강원자치봉사대상, 헬스케어 봉사대상, 강원여성 역사문화탐방, 준경묘·영경묘 강원도관찰사 봉심 의식 재현, 의암대상 등 강원도민의 역량 강화와 단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소설·동화·시 부문에 걸쳐 공모하는 김유정신인문학상과 전국 중·고교생 대상 김유정백일장은 문학 분야의 등용문으로 자리잡았다. 대통령상 님의침묵 서예대전은 서예 장르의 발전과 함께 만해 선생의 정신을 높여 나가고 있고 강원의 산하 사진 공모전은 렌즈에 비친 강원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 따뜻하고 활기찬 신문

강원도민일보는 월드비전 강원지부 등과 함께 도민의 이름으로 국내 어려운 이웃과 아프리카 등 지구촌 이웃을 돕는 ‘사랑의 점심나누기 모금 캠페인’을 매년 벌이고 있다. 각계각층의 도민들이 들려주는 삶의 굴곡과 사연과 감동 이야기 주말판 ‘Story &...’, 이·통장들의 애환과 꿈을 담아내고 있는 ‘우리마을 지킴이’ 등 사람 중심 뉴스가 도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도내 18개 시·군에서 진행되는 ‘강원 자전거 대행진’은 참가자만 1만명이 넘어 환경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켰다. 매년 봄 ‘오대산 선재길 걷기’는 월정사∼상원사 숲길을 걸으며 힐링의 진수를 느끼고 있다. 고성 최북단 하천에서 열리는 연어의 꿈 잔치는 평화·환경·통일·교육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강원도민일보는 지역 스포츠 육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1996년 5월 16일 시작된 ‘금강대기 축구대회’는 도내 첫 전국 규모 중·고 축구대회다.

■ 독자참여 확대

연 5회 열리는 독자위원회에서 보도 방향에 대한 비판과 격려를 하고 있다. 언론진흥재단에서 독자권익위원회 우수운영 신문사로 선정돼 지원을 받고 있다.

각계 필진의 칼럼을 담아내고 있는 ‘오피니언’도 지역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998년 11월 26일 첫 선을 보인 강원도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www.kado.net)는 각종 뉴스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으며 동영상 뉴스는 물론 상세 검색, 가장 많이 본 기사 분류 등 독자 편의를 위한 기능을 강화했다. 또 부음, 결혼 등을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보강하는 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뉴스 매체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2010년부터 찾아가는 스마트폰으로 만나는 강원도민일보 모바일웹(m.kado.net)도 세련된 디자인과 빠르고 편리한 뉴스검색 등으로 독자를 유혹하고 있다.

이동명 sunshin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