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근무자 “생계 위협” 재계약 요구

시 “일반직 보다 많아… 조직 재정비”

삼척시가 일반직 공무원의 정원을 맞추는 등 조직강화를 위해 1년 이상의 기간제 근무자들에 대해 연장계약을 하지 않기로 해 기간제 근무자들이 생계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13년부터 계약된 기간제 근무자 중 1년 이상된 근무자들에 대해서는 연장계약을 하지 않기로 하고 해당 부서에 지침을 내렸다. 현재 삼척시 공무원 총 정원은 852명으로 이중 799명이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799명의 근무자중 일반직은 321명에 불과하고 기간제로 2년 이상 근무해 무기계약직으로 바뀐 공무직이 309명, 기간제 근무자가 169명이다.

일반직 공무원 수보다 공무직과 기간제 근무자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조직이 가분수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에따라 시는 대대적인 조직 정비를 위해 오는 12월말까지 1년 이상된 기간제 근무자 20여명의 계약을 종료키로 했다.

이같이 시가 조직 정비를 위해 기간제 근무자들을 재계약 하지 않기로 하자 해양 레일바이크와 대이동굴, 이사부 사자공원 등 일선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간제 근무자들은 “생계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계약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A씨는 “몇 개월만 있으면 근무한지 2년이 돼 공무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계약 연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니 막막하기만 하다”며 “박봉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1년을 넘겨 버텨왔는데 계약 연장이 안돼 황당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일반직 공무원보다 기간제 근무자들이 더 많아 조직을 재 정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기간제를 공무직으로 계속 전환할 경우 총액 인건비에도 문제가 생겨 부득이 연장계약 종료가 불가피하며 일하는 공무원 조직을 만들어 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삼척/홍성배 sbhong@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