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화천·양구·인제 선거구 재획정 대책회의

군장병 주소지 이전 운동

헌재 판결 유감 표명도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재획정 결정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조정 대상으로 거론된 철원-화천-양구-인제지역이 대책마련에 고심,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 4개 군은 26일 오전 양구군청 회의실에서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졌다.

선거구 조정에 따른 대응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헌재의 판결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동시에 선거구가 현행대로 유지·확정될 수 있도록 공동연대의 필요성에 공감, 앞으로 방안을 함께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대응방안의 하나로 인구늘리기 대책이 집중 논의됐다.

헌재의 판결에 따른 선거구 재획정 시한은 내년 말까지로, 선거구가 현행대로 유지되기 위해선 1개 선거구에 최소 인구 13만 9030명이 확보돼야 한다.

하지만 10월말 기준 철원(4만7241명)·화천(2만4890명)·양구(2만3572명)·인제(3만2355명)의 4개 지역 총인구는 12만8058명으로, 기준 요건에 1만972명이 부족해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들 지역은 10만명이 넘는 군장병과 학교, 기관을 대상으로 주소지 이전 운동을 펼치는 등 대응키로 했다.

김재식 양구군 자치행정담당은 “헌재의 결정대로 선거법이 개정될 경우 인구는 적고 면적이 넓은 4개 지역의 경우 국회의원의 지역 대표성이 약화돼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 뻔하다”며 “4개 군이 함께 공조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구/최원명 wonmc@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