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1 ┃ 대학구조개혁과 지역대학 발전 전략

미국식 도립대학 체제 검토

▲ 박정원

상지대 경제학과 교수

대학 구조조정이 솎아내기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이 많다. 이로 인한 지역대학의 위기가 지역의 위기로 전이되고 있다.

수도권 대학에 유리한 몇가지 지표로 등급화하면, 지역대학의 절반 가량은 문을 닫아야 한다. 강원권 대학은 연간 총 예산이 1조1400억원에 달하고, 학생 소비지출도 3000억원이 넘는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대학이 폐교되면 △지역경제 초토화 △지역문화 쇠락 △창의성 없는 도시 전락 △수도권 집중 심화 등의 부작용이 일파만파로 초래될 것이다.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역대학 간 협력체제를 구축해 교육 성과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최근 강원권의 의료바이오 융합 신산업 창의인재 양성사업이 교육부의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

지자체에서도 대학 경쟁력 강화 지원체계를 갖춰야 하고, 미국식 도립대학체제 전환도 검토해 볼 가치가 있다.

대학 구조조정은 매년 2∼3%씩 입학정원을 10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감축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수도권 대학의 정원 외 모집 금지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박근혜 정부의 대선 공약대로 고등교육 예산을 OECD 평균인 GDP 대비 1.1%로 증가시킨다면, 지원예산 규모면에서 10년간 학생수 28% 감소를 상쇄하고도 남아 통폐합 중심의 구조조정은 없고, 지역대학이 공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다. ‘대학구조조정’은 기초학문과 지역대학의 퇴출로 이어져서는 안 되고, 고등교육 발전의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토론1

▲ 제1주제인 대학 구조개혁과 지역대학 발전전략 토론회가 26일 오후 강릉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대학 구조개혁과 지역대학 발전전략’ 주제 토론에서는 미국 등의 주립대 개념을 도입하는 방안과 도민들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부분이 강조됐다.

사회를 맡은 김기석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과거의 교육은 ‘투자’ 개념이었다면 요즘은 ‘지출’로 여긴다. 대학교육을 ‘투자’로 여기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재현 강릉원주대 정보기술공학과 교수는 “불합리한 현행 대학 구조조정 평가와 관련, 대학발전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가 총체적으로 대학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주원 강원발전연구원 지역사회연구실장은 “대학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대학들의 학과간 통합 등 자구책 마련과 함께 대학들 스스로 지역상생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기택 강원대 교양학부 교수는 “대학들이 처한 상황이 모두 다르다는 점에서 각 대학별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고, 용어부터 ‘지역대학’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 △김기석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토론자= △이재현 강릉원주대 교수 △김주원 강원발전연구원 실장 △남기택 강원대 교수



발제2 ┃ 맞춤형 인재육성과 지역대학의 역할

실무능력 제고 기회 확대

▲ 원성권

가톨릭관동대 경영학과 교수

강원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근본적 해답은 지역대학의 창조적 혁신에서 찾아야 한다.

지역사회에서 대학은 고용을 창출하고, 연구·개발과 창업보육 등에 창조적 역량을 발휘함은 물론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 인적자원 양성, 소득 창출, 지역사회 구성원 간 네트워크 활동 축진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혁신 클러스터의 중심에는 예외없이 대학이 있고, 지역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 또한 공통적이다. 이런 역할 구조에도 불구 인구감소와 대학 정원 감축 정책은 지역대학에 큰 위기가 되고 있고, 외지 학생 의존도가 높은 영동권 대학은 더욱 심각하다.

가톨릭관동대가 5년 후 최소 2000명 이상이 축소된다고 예상할 때 강릉은 지역소득창출의 10% 이상 감소가 불가피하고, 지역기업의 인력난 가중에다 소비 위축 등 경제, 사회, 문화 제분야에서 총체적 어려움이 예견된다. 따라서 위기를 진단하고, 실무 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등의 전략적 대안 마련은 매우 시급한 과제다.

지자체에서도 기업과 대학을 연계시켜 우수인력 공급, 일자리 창출, 재정수입 확대 등의 효과가 유발되도록 해야 한다. 또 가톨릭관동대 경영학과가 강릉단오제에서 산학협력 실습 체험장을 운영한 것을 계기로 공예 상품개발과 벤처 창업(더즈므)의 효과를 창출한 것처럼 지역 체험형 콘텐츠 개발에 대학과 학생들이 참여하고, 기관·기업 탐방을 통해 실무 능력을 높이도록 하는 기회와 마당도 확대 제공돼야 한다.



토론2

▲ 지역대학을 살리자 제2주제인 맞춤형 인재육성과 지역대학의 역할 토론회가 26일 오후 강릉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맞춤형 인재육성과 지역대학의 역할’ 주제 토론에서는 강원도 등 광역자치단체와 대학간의 유기적인 발전노력을 비롯 대학 스스로의 경쟁력 강화가 강조됐다.

사회를 맡은 노승만 강원발전연구원 기획경영본부장은 “대학의 실질적 주체가 학생이라는 점에서 학생 취업률 제고를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한수 강원도 기획관은 “도정 사상 처음으로 도지사와 대학 총장이 참여하는 대학발전협의회가 구성된 만큼 이후 지역대학 살리기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경주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성수 경동대 사회복지 경영학부 교수는 “지역대학을 살리려면 해당 지역의 무한한 사랑이 담보돼야 하고, 이를 통한 상생발전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규태 세경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관련 산업체와 지역사회의 관심을 기반으로 지역대학 스스로의 경쟁력 강화 노력이 필요하고, 강력한 경쟁력 강화 추진이 담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 △노승만 강원발전연구원 기획경영본부장

◇토론자= △김한수 강원도 기획관 △한성수 경동대 교수 △이규태 세경대 교수



발제3 ┃ 지역대학 육성을 위한 지자체·지역사회 역할

대학 경쟁력 동반성장시켜야

▲ 김영식

강릉원주대 국제통상학과 교수

2014년 현재 68만여명인 대입 학생자원은 2021년에는 46만9000명 수준으로 격감한다.

이로 인해 전국 4년제 204개와 2년제 전문대학 131개를 합해 55만9000명인 대입 정원도 2023년에는 39만9000명으로 29% 감축이 예상된다.

지역대학은 더욱 심각해 전국 4년제의 내년 대입 정원이 전년 대비 8207명이 감소한 가운데 지역대학이 감소 인원의 96%, 7844명을 차지하고 있다.

‘대학이 망하면, 지역경제도 망한다’는 차원에서 절체절명의 위기인 것이다. 최근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역대학이 가지는 역할과 기능을 감안할 때 지역균형발전의 시각에서 지역대학을 통한 지역사회의 동반성장을 유도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대학 구조개혁 과정에서 지역대학 발전정책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지역대학들은 교육부의 대학평가 기준에 매우 민감한 상황이기에 지역사회 및 지자체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졸업생 취업률 △대학발전기금 유치 △장학금 지원 △외부 프로젝트 추진 시 매칭펀드 지원 △대학과 연계한 인력양성사업(의료관광, 해양 바이오, 비철금속 등) 등 지역대학 경쟁력 제고의 지표를 함께 끌어올려야 하고, 대학별로 차별화된 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 시스템도 특성화·공고화 해야 한다.

‘2018 겨울올림픽’ 관련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국제화·다문화 관련 학과 및 특성화 사업단 지원 등에도 힘을 모아야 한다.



토론3

▲ 지역대학을 살리자 제3주제인 지역대학 육성을 위한 지자체 및 지역사회의 역할 토론회가 26일 강릉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지역대학 육성을 위한 지자체 및 지역사회의 역할’ 토론에서는 위기의 지역대학을 살리기 위해 지자체 및 지역민들의 관심과 지원이 강조됐다.

사회를 맡은 이광식 강원도민일보 논설위원은 “전국 수많은 지방대학이 있지만 진정한 ‘지역대학’이 있는 지는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지역민이 인정하는 지역대학이 될 수 있도록 대학 스스로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이범 강릉원주대 일본학과 교수는 “입학자원 감소는 시대적 흐름인 만큼, 이를 받아들여 대학에서 지역맞춤형 인력양성에 나서고 정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동준 강원도립대 소방환경방재과 교수는 “대학 구조조정이 지역경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지자체의 고민은 사실 크지 않다”며 “지자체도 대학의 구조조정이 갖고 있는 의미에 대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연범 강릉원주대 겸임교수는 “자치단체와 지역대학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지역맞춤형 취업을 위한 방안이 제시될 수 있는 상호간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 △이광식 강원도민일보 논설위원

◇토론자= △이이범 강릉원주대 교수 △한동준 강원도립대 교수 △정연범 강릉원주대 겸임교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