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최도시 특성 제대로 파악 못해 준비 차질
평창올림픽 붐 조성
주민들간 협업 필요

평창 겨울올림픽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평창겨울올림픽조직위원회 서울사무소의 평창 이전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2일 강원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차 평창겨울올림픽대회지원위원회’에서 내년 1월부터 횡계리 일원에 79만3388㎡ 규모로 개·폐회식장을 건립하기로 확정함에 따라 도는 ‘올림픽유산’을 만들 문화·관광올림픽 구현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평창조직위 서울사무소 인력을 조기에 평창으로 이전, 실질적인 올림픽 준비에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평창조직위는 현재 서울사무소 114명, 평창 사무소 91명으로 총 205명 규모며 2018년까지 1000명 규모로 확대된다.

그러나 평창조직위가 평창·강릉·정선 등 올림픽 개최도시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또 2만∼3만명으로 예상되는 자원봉사자 육성과 이들을 위한 숙박시설 조성 계획이 논의되지 못하는 등 실질적인 준비에 차질을 빚고 있다.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의 콘텐츠 개발도 시급하다. 올림픽 정신을 살리는 동시에 가장 한국답고 강원도의 특성을 살린 평창올림픽 콘텐츠가 대회 성공 개최의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올림픽 붐 조성을 위해 평창조직위, 강원도, 개최도시와 해당지역 주민들간 협업도 필요하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평창조직위 서울사무소를 일부 업무를 제외하고 평창사무소로 조기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올림픽 개·폐회식장 이전 등으로 불거진 평창조직위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서울사무소 평창 조기 이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의회와 평창지역 주민들은 올림픽준비에 주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사무소의 조기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조직위 관계자는 “인력이 늘면 (평창에) 건물을 새로 지어야 하는 입장이기에 당장 이전은 어렵다”며 “당초 계획대로 2015년 12월말 일부 부서를 제외하고 평창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성공 여부는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조직위와 강원도가 실질적인 대회 준비를 얼마나 잘 했느냐에 달렸다”며 “양 기관의 협업 강화를 위해 서울사무소를 평창으로 조기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은복 ri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