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능력 갖춘 분이지만 소통 잘 하느냐에 성공 달려"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병기 국정원장이 임명된 데 대해 "신(新)유신시대 선포", "국민 소통과 거리가 먼 회전문 인사", "장고 끝 악수"라고 강력 비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사상 유례없는 잘못된 인사"라며 "인사혁신을 통해 국정운영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한 불통 인사이자 국민 소통과 거리가 먼 숨 막히는 회전문 인사로, 정보정치와 공안정치의 망령이 되살아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병호 전 안기부(현 국정원) 2차장이 국정원장에 발탁된데 대해서도 "국정원 개혁을 바라는 국민 여망을 무시한 실망스러운 인사"라고 지적했다.

특보단 인사에 대해서도 "국민의 목소리를 직언할 인사로 구성되길 기대했으나, '친박 친위부대'가 대거 포진돼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현직 국정원장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것은 초유의 인사로, 장고 끝에 악수를 둔 것"이라며 "소통없는 박근혜 대통령식 불통인사가 재연된 것"이라고 밝혔다.

특보단 인사에 관해서도 "의원 출신 정무특보를 임명해 국회를 청와대 밑에 두겠다는 건가"라며 "박 대통령은 이를 재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여러가지 능력을 갖춘 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청와대 비서실장으로서의 능력은 미지수"라며 "소통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성공 여부가 달려 있다"고 밝혔다.

특보단 인사에 대해서는 "괜찮은 분들이긴 하지만 보다 폭넓게 (발탁)했으면 한다"며 "대통령의 뜻을 충실히 이행하는 사람들은 특보로서 활용도가 높지 않다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청와대 비서실장 인선 과정에서 이런저런 혼선이 여러 번 있었다고 듣고 있다"며 "사람들을 바꾼다고 해서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는 건지 국민은 고개를 갸우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트위터글을 통해 "국정원 불법대선·부정선거에 대한 사과는 없고, 국정원장을 비서실장에 임명하는 청개구리 인사"라며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공포정치의 공포탄을 쏜 신(新)유신정권의 부활"이라고 주장했다.

전병헌 최고위원도 트위터글에서 "국민이 먹기 곤란한 불어터진 국수 꼴의 인사"라며 "국민이 뭐라 하든 귀막고 눈가리고 자신만의 길을 줄곧 가는 대통령께 프랭크 시내트라의 '마이웨이'(My Way) 노래를 바친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트위터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마이웨이 선언"이라며 "인사참사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고, 노회찬 전 대표도 "음지를 맡아온 '내곡동 비서실장'이 양지의 '세종로 비서실장'으로 전보발령 받은 셈"이라고 비꼬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