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인적쇄신 내용· 의미

민생 법안 입법 성과 주목

야당 ‘회전문 인사’ 비판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병기 국정원장을 청와대 비서실장에 임명하면서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와 같은해 11월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을 계기로 제기됐던 정부와 청와대의 인적쇄신이 일단락됐다.

박 대통령은 인적쇄신을 마무리하면서 1일부터 예정된 중동 4개국 세일즈 외교를 시작으로 집권 3년차를 맞아 경제 활성화와 공공부문 개혁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비서실장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유승민 원내대표 등 여당 지도부는 물론 야당과의 관계도 무난해 당청간 공조와 야당과의 소통도 기대된다.

따라서 전국 단위 선거가 없어 경제 활성화의 ‘골든 타임’이라는 올 한해 여야 정치권의 협조를 이끌어 내며 경기회복에 꼭 필요한 입법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무특보에 범 친박계의 주호영, 윤상현, 김재원 의원을 위촉해 당청간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채널도 구축했다.

주 의원과 김 의원은 이완구 총리가 당의 원내대표로 일할 당시 정책위 의장과 원내 수석부대표로 호흡을 맞췄고, 윤 의원의 경우 2012년 대선당시 박 대통령 캠프의 공보단장과 당 사무총장을 역임한 친박계 핵심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윤두현 홍보수석을 경질하고, 후임에 SBS 보도국장 등을 역임한 김성우 사회문화특보를 임명하면서 국정홍보에도 적지않은 변화를 예고했다.

하지만 현직 국정원장을 비서실장에 기용하면서 검찰출신의 김기춘 비서실장 체제의 ‘불통’ 이미지를 씻고, 소통을 통한 국정변화를 과연 도모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야당은 이번 인사를 국민 요구를 거부한 불통 인사이자 회전문 인사라고 평가했다.

이병호 국정원장 내정자의 경우 75세의 고령에 과거 안기부(국가안전기획부)에서 잔뼈가 굵었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정무특보도 극히 이례적으로 현역 국회의원에, 계보와 출신지로 볼때 친박(근혜)계와 대통령과 동향인 TK(대구경북) 출신이 다수여서 행정부와 입법부 간 건강한 견제와 균형 정신을 무시했다는 평가다.

당 내부의 역학관계 상 비박계인 김 대표, 유 원내대표와의 불화도 걱정된다는 목소리가 있다. 서울/남궁창성 cometsp@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