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총회 참석 예정 사피트씨

영문표기 비슷해 비행기표 잘못 발권

평창 생물다양성총회에 참석하려다 북한 평양으로 간 아프리카인의 웃지못할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2018 올림픽에 갈 계획? 당신의 ‘코리아’를 신중하게 골라야”라는 제하로 1면에 보도한 케냐 출신 사피트 씨의 일화다.

이 신문에 따르면 케냐에서 축산업에 종사하는 다니엘 올로마에 올레 사피트(42)는 지난해 9월 평창 UN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비행기표를 샀다. 그런데 비행기에서 내려보니 평양 순안공항이었다고 한다.

공항에서는 수백명의 군인들과 김일성·김정일 부자 사진이 그를 맞았다. 이는 여행사 직원이 평창의 영문 표기인 ‘Pyeongchang’으로 검색하다가 철자가 비슷한 평양(Pyongyang)으로 잘못 발권해 일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비자없이 입국심사대에 갔던 사피트 씨는 북한법 위반 혐의로 심사소에 여러 시간 억류된 후 베이징으로 다시 쫓겨나야 했다.

비행기 운임료는 물론 무비자 입국 죄로 벌금 500달러까지 낸 후 한국에 올 수 있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생물다양성 총회 축사 도중 평창의 이름을 정확히 알리는데 공을 들였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사피트씨가 참석하려던 이 행사에서 최 지사는 “평창은 북한의 평양과 다른 도시다. 헷갈려 하지 말아달라”고 ‘평창’을 큰소리로 거듭 강조했었다.

이 신문은 평창 조직위가 평양(Pyongyang)과 헷갈리지 않기 위해 평창의 영문명을 Pyongchang에서 PyeongChang으로 변경했다는 점도 알렸다.

또 북한이 대형 스키장을 짓고, 최 지사가 분산개최 가능성을 거론하는 등 북한과의 공동개최 논란이 두 곳의 지명을 익히는데 혼선을 준 측면이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사피트 씨는 “아프리카인이 평양과 평창을 어떻게 구분하겠느냐”며 “평창올림픽에 가려는 사람들은 보험계약서 보듯 (도시 이름을) 공부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여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