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의회·반대 주민 갈등 확산

시의회 “욕설과 폭력행사로 파행… 방청 제한”

반대위 “민의 저버리고 공익 해쳐… 재의 필요”

속보= 원주 여산골프장 편입 시유지 사용허가(본지 6월29일자 10면)를 둘러싸고 시의회와 주민 대책위간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원주시의회(의장 이상현)는 3일 오전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유지 사용허가 건의 본회의 통과는 충분한 논의와 합당한 절차를 밟은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 공대위측이 민의 전당에서 욕설과 폭력 행사로 의회를 파행으로 이끈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만큼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특히 시의회는 “이같은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앞으로 상황에 따라 의회 방청을 엄격히 제한하고 청사내 집회 등을 일체 불허하는 한편 필요시 경찰에 시설 보호를 요청하는 등 특단의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여산골프장 반대 원주시민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측은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민의 전당에서의 소란은 잘못된 점이 있다”며 “하지만 원칙을 무시하고 민의를 저버린 의회 결정이 도화선이 된 만큼 시의회도 분명한 책임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20만㎡에 달하는 시유지를 골프장 사업자에게 매각하는 것은 공익을 현저히 해치고 시민 재산권을 무시하는 처사인 만큼 원주시는 이번 안건에 대해 시의회에 재의를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같은 재의 요구 촉구에 대해 시의회와 원주시는 “이번 안건은 내용과 처리 과정 등에 법적 하자가 없고 충분한 검토를 통해 진행된 만큼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일축했다.

원주/정태욱 tae92@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