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후보지 현지실사 완료 불구

북측 비협조에 평가기록 전달 못해

DMZ세계생태평화공원 후보지에 대한 현지 실사가 마무리됐지만 북한측의 무관심으로 더이상 사업에 진척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도에 따르면 통일부는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을 위해 지난해 12월 후보지인 고성, 철원과 경기 파주 등 3개 지역에 대해 1차 현지실사를 한데 이어 지난 5월 19~21일 2차 현지실사를 실시, 모든 실사를 마무리했다.

통일부는 당초 2차 현지 조사를 벌인 후 최종 후보지 선정을 위해 해당 후보지에 대한 평가기록을 북측에 전달할 예정이었으나 아직까지 이를 전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사업이 북측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후보지 장·단점이 포함된 실사 내용 등을 북측에 전달해 후보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었다. 북측의 결정이 있어야만 DMZ세계생태평화공원의 추진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DMZ세계생태평화공원 기본 구상은 이미 북측에 전달됐다. 정부는 지난 2월 스위스 글랑에서 열린 람사르협약 상임위원회에 통일부와 환경부 당국자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파견해 옵서버(참관인) 자격으로 당시 회의에 참석한 북한측에 DMZ세계생태평화공원 구상을 설명했다.

이에따라 정부는 후속조치로 올 상반기내에 공원 조성 후보지를 결정하고 사업을 본격화하려했지만 북측의 거부감으로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실사 결과가 언제 북측에 전달될지 여부도 아직까지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현재 DMZ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하고 있지만 북측의 태도에 변화가 없을 경우 기본계획 보고서도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도는 경기도의 DMZ세계생태평화공원 공동 유치 제안을 거부하는 등 그동안 도내 지역으로 DMZ세계생태평화공원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여왔다.

도 관계자는 “정부에서 2차 실사 결과를 올 상반기내에 북측에 전달해 후보지를 최종 결정하려 했지만 아직 실사결과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에서 강한 의지를 갖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북측의 협조없이는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만큼 긴장된 남북관계가 하루빨리 개선돼야 사업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오인 105in@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