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좌담회 “규제 강화” “관광 기여” 맞서
김연식 시장 “주민 주도형으로 지정 추진”

▲ 태백시는 27일 시청에서 김연식 시장과 지역 사회단체장,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태백산 국립공원 지정 주민 좌담회’를 개최했다. 태백/김우열

속보=태백시가 찬반논란을 빚고 있는 태백산의 국립공원 지정여부(본지 8월21일자 14면)를 주민 주도형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해 주목된다.

김연식 태백시장은 27일 시청에서 열린 ‘태백산 국립공원 지정 주민 좌담회’에서 “찬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태백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면서 지역사회에 이익이 되는 주민 주도형으로 국립공원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쟁점사안 및 찬성·반대 의견, 국립공원지정 전후 상황을 면밀히 파악·정리한 뒤 태백시 안을 수립,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태백산 국립공원의 지정 문제가 지역 갈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만큼 주민들의 입장에 서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좌담에서도 찬반 양론이 팽팽히 맞서 태백산의 국립공원 지정 논의가 향후 지역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규 태백산살리기 추진위원장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하늘길과 모노레일 등 태백산명품화 사업들이 차질을 빚고 각종 규제가 강화돼 지역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반해 이상출 태백해설사협동조합 이사장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산소도시, 고원레포츠의 도시, 실버도시 등 태백의 도시이미지가 더욱 높아져 관광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상동 당골상가번영회장은 “태백산도립공원 주변 상가나 주민들은 삶의 문제와 직결되기에 국립공원이 됐을 때 어떤 불이익과 불편을 겪게 되는지 상세히 알려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태백시 등은 지난 4월 환경부에 태백산도립공원의 국립공원 지정을 건의, 현재 환경부에서 함백·대덕산을 포함해 127㎢ 면적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태백/김우열 woo9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