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시군 통합’ 시나리오 우려

강원도 정치권이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대혼란에 빠졌다. 27일 국회의원 정수와 선거구획정기준에 대한 정치개혁특위 차원의 합의가 또다시 불발되자 여야 도당과 입지자들은 혼돈 속에 ‘깜깜이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단일 자치시·군·구 일부분할이 사실상 금지되면서 조정 범위가 강원도 전체로 넓어질 가능성이 제기되자 여야의 셈법이 더욱 복잡해졌다.

강원도 여야는 도내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5개 시·군이 한 선거구로 묶이는 등의 극단적인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는데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러면서 의석 수에 최대 변수가 될 지역구 및 비례대표 비율 조정 방향,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지역별 의석 배분 방식 등에 따른 ‘경우의 수’를 꼼꼼히 따져보고 있다.

현재 새누리당은 지역구 의원 수를 늘리는 대신 비례대표 의원 수를 줄이자는 입장이고,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의 경우 최소한 현상유지는 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여야 정당의 이해관계가 지역구냐 ,비례대표냐로 맞춰지면서 정작 강원도를 비롯한 농촌지역은 논의의 뒷전으로 밀렸다.

도내 각 정당은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달 개최하는 강원도 선거구 획정을 위한 공청회에서 지역의 입장을 충실히 전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도당은 지금까지 주장해 왔던 지역대표성 확보 문제와 인구수 편차만을 반영하는 획정 기준의 오류 등을 일관되게 주장할 계획이다.

새누리당은 28일 의원총회를 갖고 농어촌 대표성 확보책을 논의하기로 해 강원도 의원들의 의견이 얼마나 반영될지 주목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도당은 공청회에 앞서 오는 31일 9개 지역위원장 간담회를 갖고 선거구 획정 방향에 대한 각 지역의 의견을 수렴한다. 김여진 beatl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