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교통정보·싼 주유소 정보제공
휴일 문 여는 동네 병의원·약국 안내도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 연휴가 다가왔다. 오랜만에 모이는 가족,친지들과 함께 보낼 시간을 생각하면 마음이 설레지만 설날 차례상 준비와 고향에 가는 귀성길 등을 생각하면 금세 마음이 무겁다. 설 명절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유용한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들을 모아봤다.
 

 

설 연휴 뉴스는 ‘강원도민일보’

강원도 대표신문 ‘강원도민일보’의 공식 뉴스 앱이다. 설 연휴기간동안 강원도 소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볼 수 있다. 실시간 ‘푸시알림’ 기능이 추가됐고 페이스북과 트위터, SNS 공유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 강원도 물가정보와 부동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집안 대소사 한눈에 ‘해피트리’

‘해피트리’는 내 주변 가족,친척,친구와의 소통을 도와주고 일상을 관리해주는 앱이다. 가족 관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가계도를 만들고 가족과 친척관계,기념일을 등록하면 집안의 대소사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가족 간의 대화뿐 아니라 일정,할일,의견 등 소소한 집안일을 의논할 수 있다.
 

 

차례 지내려면 ‘제사의 정석’

설날 차례상 상차림이 걱정이라면 ‘제사의 정석’ 앱을 사용해 보자. 이 앱은 설날에 필요한 차례상 차리는 방법,제사의 순서와 지방 쓰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어동육서,홍동백서 등 한자성어와 함께 표기돼 있어 상차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설 명절 음식 준비는 ‘요리백과’

초보 주부들에게 명절 음식은 큰 숙제다. ‘요리백과-만개의 레시피’ 앱은 4만여개 이상의 요리 레시피 정보가 가득하다. 요리 종류에 따라△국물요리△반찬요리△양념△김치 등으로 조리법을 확인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술안주나 명절 음식 레시피를 제공한다.

 

 

도로 상황체크 ‘고속도로교통정보’

명절 때마다 정체되는 고속도로 상황은 가장 큰 스트레스다.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은 실시간 고속도로 상황을 제공한다. 특히 교통지도,노선별 교통상황,CCTV 등 다양한 형태로 교통정보를 제공해 매우 유익하다. 앱에 표시된 빨간색은 정체,노란색은 서행,초록색은 원활한 교통상황을 나타낸다.

 

 

약국은 어디? ‘응급의료정보제공’

보건복지부는 명절 연휴 비상상황에 대비해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통해 실시간 응급의료기관을 제공한다. 실시간 근처 병원의 응급실 병상정보와 응급의료기관 위치가 제공되며 앱을 통해 관할 119로 연결된다. 대형병원 외에도 연휴 때 문을 여는 동네 병의원이나 약국 정보도 알려준다.
 

 

귀성길 저렴한 기름값 ‘오피넷’

‘오피넷’을 이용하면 값싼 주유소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다.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주유소 및 유가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주변의 주유소를 지도상에 표시해 주고,유류비가 낮은 순서로 주변 주유소 확인이 가능해 낯선 지역에서 주유를 해야 할 때 유용하다. 해당 주유소의 주소 및 전화번호,고급휘발유 및 LPG 판매 여부와 세차장,정비소 편의점 등의 부대시설이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박성준 kwwin@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