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제시 후보 30% 미만
출산 진료비 지원 등 ‘재탕’

 

20대 총선에서 여성 공약이 부실해 ‘낙제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본지가 분석한 결과 도내 총선 후보 25명 중 여성 관련 공약을 제시한 후보는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총선 후보자들이 내건 여성 공약은 여성 사회 진출 기회 확대,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육아 휴직 급여 인상,경력 단절 여성 지원확대 등 선거철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당 차원에서 정한 공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으며,구체적인 실현 계획도 제시되지 않았다.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지난달 여성공약으로 여성 대표성 제고,성평등 정책 강화,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일·가정 양립,일자리 확보 및 차별금지,육아·보육제도 강화,여성 및 아동폭력 예방 등 분야별 공약을 발표했다.

도내 후보 중 저출산,여성 농·어업인,다문화 여성 등 지역 여성 현안이나 요구 사항이 반영된 공약은 소수에 그쳤다.

그나마 ‘여성농업인 권리·복지 증진’,‘국공립 공공산후조리원 건립’,‘학생·소외계층 생리대 무상제공’ 등의 공약이 눈에 띄는 정도다.

몇몇 의원의 경우 공약의 대부분이 SOC확충 등에 치우쳐 여성 관련 공약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대부분의 의원은 노인·아동·여성을 묶어 “복지에 힘쓰겠다”는 단편적인 표현만 있을 뿐이다.

타 시·도 지역구 후보들은 보건의료원 내 산부인과 신설,지역 여성사 집대성,관내 유휴시설 활용 지역공동육아보육시스템 구축 등 지역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공약을 내걸었다.

도내 여성계는 “이번 총선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공약이 거의 실종됐으며 그나마 내놓은 공약도 형식적으로 끼워 넣은 것들 뿐”이라며 “도내 대다수 후보가 여성 유권자들을 간과하고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윤지영 도여성가족연구원 연구위원은 “총선 후보 전반적으로 여성친화적인 공약이 부실하고 여성정책에 대한 비전을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고령 여성 복지와 젊은 여성 외부 유출 등 강원도가 안고 있는 여성분야 문제점에 대해 언급한 부분도 찾아볼 수 없어 후보들의 여성 정책 및 성평등 인식 수준을 짐작케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안영옥 okisoul@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