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폐업 움직임에
“폐광지역 공중 분해”
태백·삼척 강력 반발

속보= 정부가 대한석탄공사와 산하 장성·도계광업소를 연차적으로 폐광하는 방안을 검토(본지 5월17일자 1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자 폐광지역사회가 강력반발하고 있다.

태백지역 104개 사회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지역현안대책위원회(위원장 유태호 태백시의장·이하 현대위)는 17일 정부에서 추진하는 대한석탄공사 폐업 움직임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내고 강도높은 대응을 예고했다.

현대위는 성명을 통해 “지난 1989년 정부의 일방적인 석탄사업합리화 정책 이후 인구가 5만명 이하로 급감,도시 존립 자체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있다”며 “또다시 정부에서 지역경제 기반을 파괴시키는 대한석탄공사 폐업 시도는 태백시와 폐광지역을 공중분해시키는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대한석탄공사 폐업 결정에 앞서 폐광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미래발전 계획을 수립하라”며 “정부에서 일방적인 폐업 수순을 밟는다면 지난 1999년 12월 12일 열린 태백시민 생존권 쟁취 투쟁보다도 더욱 강력한 물리적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백시와 시의회,상공회의소도 이날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장성광업소가 폐광되면 인구 급감으로 인해 막대한 경제적 타격을 입는 등 과거 철암지역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며 “석탄산업합리화 정책에 이어 폐광지역을 두번 죽이는 일이기에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한석탄공사 노조도 “일을 안해서 적자가 나면 이해가 가지만 탄을 캐면 캘수록 적자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든게 정부”라며 “석탄공사 폐업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삼척지역 주민들도 석탄공사의 폐업설이 제기되자 도계광업소의 폐광을 우려하며 반발하고 있다.

권정복 삼척시의원은 17일 열린 제184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석탄공사 도계광업소 폐광 계획은 도계 지역 주민은 물론 석공 도계광업소 근로자들도 예상치 못한 폭탄이었다”면서 “도계광업소를 폐광하겠다는 것은 도계읍,삼척시민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것인 만큼 삼척시에서는 이에 대한 철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대정부 건의를 통해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후속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삼척시번영회(회장 우현각)도 이날 석탄공사 도계광업소는 700여명의 근로자들이 근무하면서 지역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정부의 석탄공사 폐업 논의는 폐광지를 말살하는 정책이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번영회는 18일 열리는 삼척시장 초청 간담회에서 정부의 폐업 움직임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키로 하는 등 반발수위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우현각 회장은 ”폐광은 도계지역 뿐만 아니라 삼척전체의 문제인 만큼 국가가 어렵더라도 지역발전을 위해 탄광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내달 중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 심의회’를 열어 1조6000억원 규모의 빚을 안고 있는 석탄공사와 산하 태백·삼척도계·전남화순 광업소의 폐업안을 공식 안건으로 다룰 것으로 알려져 폐광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삼척/박현철·태백/김우열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