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탄공사 국영광업소 폐광철회 총궐기대회
미래발전계획 수립·대체사업 발굴 시행 요구
폐광지역 의장협 성명서 채택 등 반발 최고조

▲ ‘대한석탄공사·국영광업소 폐광 철회를 위한 파업 출정식 및 총궐기대회’가 13일 태백 황지연못에서 지역사회단체와 석탄공사 노동조합,주민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태백/김우열

정부가 대한석탄공사 산하 국영광업소 폐광 방침을 사실상 강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폐광지역사회의 반발수위가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석탄공사 노동조합은 13일 단계적 광업소 폐광에서 연차적으로 200명씩 인원을 감원한다는 정부의 방침이 전해지자 ‘시한부 사망선고’나 마찬가지라며 강력 반발했다.

태백지역 104개 사회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지역현안대책위원회(이하 현대위)는 이날 황지연못에서 ‘대한석탄공사·국영광업소 폐광 철회를 위한 파업 출정식 및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궐기대회에는 지역사회단체와 석탄공사 노동조합,지역 주민 등 1000여명이 참가했으며 “대책없는 폐광은 주민 생존권과 도시기반을 말살하는 정책”이라며 정부를 성토했다.

현대위는 정부의 대책없는 석탄공사 폐광 시도 중단과 태백시 미래발전 계획 수립,대체 사업 발굴 시행 등을 요구했다.

삼척지역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석공폐업저지를 위한 삼척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도 정부세종청사에서 1인시위를 시작하는 등 2차 대정부 투쟁에 돌입했다.

비대위는 이날 기획재정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공동위원장인 권정복 삼척시의원을 비롯한 5명이 ‘폐광지역 말살정책 정부는 철회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에 들어갔다. 폐광지역 7개시·군의회 의장협의회(회장 차주영 정선군의회 의장)도 이날 정선군의회에서 긴급회의를 갖고 대한석탄공사 및 산하 국영광업소 폐업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폐광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무시한 채 눈앞의 손익계산서만 앞세운 이중 잣대로 또 다시 석탄산업의 근본인 석공과 국영광업소를 폐업하려는 제2의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을 반드시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석탄공사 노조는 15일 오후 3시 태백 장성광업소에서 예정대로 투쟁결의대회를 연 뒤 광부 1020명,부녀자 100명 등 1120명이 입갱,막장 단식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석공노조에 이어 삼척과 태백지역사회는 정부기관 1인 시위와 상경집회,3차 대정부 투쟁을 예고한 상태여서 폐광 반대 투쟁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유태호 태백 현안대책위원장은 “폐업 대신 단계적 감원이라는 방식은 전형적인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명확한 대체산업 제시 없이 일방적 폐광정책이 강행된다면 보다 강도높은 대정부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선/방기준·삼척/박현철·

원주/윤수용·태백/김우열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