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석공 광업소 연차별 구조조정안 발표
태백·삼척 주민 상경집회 등 반발수위 높여
석공 노조, 정부 조정안 만장일치 찬성 가결

▲ 대한석탄공사 노동조합은 14일 공사 원주본사에서 정부가 이날 발표한 ‘공공기관 에너지·환경·교육 분야 기능 조정 방안’에 대한 수용여부를 안건으로 상정해 대의원 25명 만장일치로 가결시켰다. 사진제공=석탄공사 노동조합

정부가 14일 석탄공사 산하 광업소의 연차별 감산과 정원을 단계적으로 감원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자 폐광지역사회가 충격에 휩싸였다.

석공의 감산·감원이 추진될 경우 도시붕괴가 우려되고 있는 태백 장성광업소와 삼척 도계광업소가 소재한 주민들은 “정부의 감산·감원 계획은 폐광지역의 폐업조치 반발을 의식한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반발강도를 높이고 있다.

삼척지역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석공폐업저지를 위한 삼척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도계역 광장에서 진행중인 천막농성 현장에서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기능조정방안 발표에 따른 대규모 상경집회 일정을 논의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이기로 결정했다.

전우열 도계읍번영회장은 “폐광지역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폐업조치와 다를바 없는 정부 계획이 공식 발표됐다”며 “당장 주택과 토지거래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재산상의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어 도계주민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정복 삼척시의원은 “기획재정부의 이번 구조조정 발표를 통해 앞으로 석공폐업과 관련된 주무부서는 산업통상자원부로 넘어갔다”며 “조만간 산자부에 공문을 보내 어떻게,어떤 방법으로 감산과 감원을 할 것인지 질의하고 주민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백지역사회단체도 대책없는 폐광은 있을 수 없다며 선대책·후시행을 강력 촉구하고 있다.

전영수 태백시번영회장은 “정부의 단계적 구조조정은 폐광과 똑같은 말이기에 지난 1989년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폐광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더욱 높여나가겠다”며 “정부는 폐광지역에 대한 대책을 먼저 수립한 뒤 구조조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태호 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장은 “대체산업 확보가 전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의 무책임한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으로 지역경제는 황폐화됐다”며 “지역이 죽느냐 사느냐는 이번이 마지막 기회인 만큼 정부 대응 방안과 미래 발전 방향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석탄공사 노동조합은 이날 정부의 기능조정안에 대한 수용여부를 안건으로 상정해 전체 대의원 25명 중 25명 만장일치 찬성으로 가결,15일 예정돼 있던 총파업 및 막장투쟁을 철회했다.

노조 측은 “에너지 환경변화는 모두가 인정하는 시대상황인데 노조가 원했던 것은 근로자가 폐광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는 것”이라며 “정부의 단계적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조합원이기에 앞서 지역주민인 만큼 생존권 사수를 위해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삼척/박현철·원주/윤수용·태백/김우열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