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인접 도로 폐쇄 외곽 이전 추진

강릉시가 죽헌동 한옥마을과 오죽헌 사이에 위치한 도로를 외곽으로 이전하고 해당 권역을 단지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는 현재 건축공사가 한창인 죽헌동 한옥마을과 오죽헌 사이를 가로지르는 600여m 도로를 폐쇄,해당 도로를 외곽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이 같은 사업구상이 구체화되면 오죽헌을 중심으로 한옥마을과 농악전수관,충효교육원,율곡평생교육원,예술인 창작인촌,선비 체험관 등이 하나의 단지로 묶이게 돼 각종 연계 프로그램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폐쇄되는 도로에서 사물놀이 공연이나 공방거리 축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될 경우 오죽헌 권역에 새로운 문화 플랫폼이 조성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시는 오죽헌 주변 시설을 통합해 율곡사상 교육 및 한옥체험(수련원) 기능을 부여하고 주변 주택 개량사업(한옥지붕 등) 및 먹거리촌 조성 등 명소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추정 사업비가 38억원(도로 이전 30억원,전선지중화 8억원 등)으로 적지않아 국비확보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강릉시 관계자는 “오죽헌 권역의 단지화가 실현되면 한옥마을과 선비문화체험촌 등과 연계해 한옥체험은 물론 율곡사상을 전파하는 인성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릉/구정민 ko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