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분석 막바지 단계
AHP 0.5점 이상때 추진
대선공약·주민숙원 등
지역상황 배려 목소리

서울~속초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의 명운을 결정지을 정책분석(AHP)이 막바지 단계에 다다른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강원도 제1공약이라는 사업의 특수성이 분석과정에 반드시 반영돼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9일 강원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KDI가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의 추진 여부를 가리기 위해 현재 진행중인 정책분석의 결과 발표가 조만간 이루어질 전망이다.

평가위원 8명 가운데 최소·최대 점수를 제외하고 6명이 평가한 점수로 사업의 추진 여부를 가리게 되는 AHP에서는 0.5점을 넘어야 사업 추진이 확정된다.

경제성과 정책적 분석,지역균형발전 등 3가지 분야로 평가가 진행되며 통상적으로 경제성 40%,정책적 분석 35%,지역균형발전 25%로 산정된다.

경제성과 지역균형발전은 이미 분석이 끝나 변동의 여지가 크지 않다.

이에 따라 도는 정책성 분석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정부가 정책성 분석에 사업의 특수성과 지역의 사업 추진 의지를 반영하면 최종 AHP에서 사업을 확정 지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포항 영일신항 인입철도나 중앙선 도담∼영천철도사업은 경제성이 서울~속초동서고속화 철도와 비슷하게 도출됐지만 사업의 특수성 반영을 통해 사업이 확정됐다.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은 박근혜 대통령의 강원도 제1 공약사업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 후보 당시 도를 찾아 “동서고속화철도는 도 발전은 물론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그동안 수차례 사업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최근에도 지난 2월 청와대로 전국 시·도지사를 초청한 자리에서 “지역과 현장의 여론을 수렴해 문제가 있다면 해결해서 일이 되는 쪽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은 박 대통령이 구상하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실현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도는 서울~속초 동서고속화 사업 추진을 위해 역사 건립에 지방비를 부담하겠다는 제안도 했다.

최문순 지사는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업이자 강원 도민의 최대의 숙원사업”이라며 “국토의 균형발전은 물론 박근혜 대통령 공약사업이라는 특수성을 반영해 정책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3면

백오인 105in@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