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비 경쟁 본격 전망
현안 관련 법안 논의 필요

강원도 국회의원들과 최문순 도정 사이에 내년 예산 확보 및 당면 과제 논의를 위한 도정협의회가 언제 열릴 지 관심이다.

정부 각 부처는 이미 새해 예산안을 편성해 기획재정부에 제출했으며,기재부는 현재 각 부처의 예산안을 토대로 감액 및 신규 사업 반영 여부에 대한 심의를 진행중이다.

예산안은 8월중 재정 정책자문회의,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9월 초 국회에 제출될 계획이어서 9월 정기국회에 돌입하면 국회 차원의 국비확보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로인해 도정치권 간 내년 예산안의 점검 및 차질없는 확보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정기국회 이전 도정협의회 개최가 필요하다.

도는 내년 국비 확보 목표를 6조 49억원으로 정하고,평창올림픽을 비롯해 각종 SOC 사업 예산과 문화올림픽 예산 등의 반영을 정부에 건의중이다.

또 최근 사업이 확정된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예산의 별도 반영도 필수다.

아울러 정기국회에서는 도 현안 관련 법안 논의도 필요한 상황이다.

올림픽 사후관리 국가지원을 위한 국민체육진흥법을 비롯해 지방세특례제한법,조세특례제한법 등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 직·간접 지원 법안과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등을 개정이 필수사항으로 꼽힌다. 예산 및 법안 논의 과정에서는 도출신과 도연고 국회의원의 협업·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도정협의회 개최시 도연고 국회의원의 참석도 필요하다.

황영철 도국회의원협의회장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현안 해결을 위한 자리를 계획 중”이라며 “도연고 국회의원들의 여건이 닿을 경우 함께 강원도 현안을 논의 및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진민수 jinminsu@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