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이상 장기 미납자 상당수
연고자 연락두절 체납통지 불가
추모공원 적자 감수 관리 지속

▲ 1일 춘천의 한 공원묘원 입구에 관리비 장기미납자를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갈수록 팍팍해지는 삶에 조상 모시기조차 어려운걸까’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일부 공원묘원에는 연고자들과 연락이 안돼 방치된 묘 관리를 위해 관리비 납부를 촉구하는 안내판까지 등장했다.공원묘원측의 ‘극약처방’에는 갈수록 늘고 있는 관리비 장기 미납자를 더이상 감당할 수 없다는 절박감이 더해졌다.

1일 오후 춘천의 한 공원묘원 입구로 들어서자 관리비 장기미납자를 알리는 안내판이 눈에 띄었다.연고자와 연락이 끊겨 묘지 관리비를 받지 못한 묘원 측에서 유족 실명을 공개하는 초강수를 뒀다.하지만 장기체납자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4000여개의 분묘를 관리하는 해당 공원묘원에는 5년 이상 관리비를 내지 않은 장기체납 묘지가 187기에 달한다. 묘를 쓴지 30년이 넘었지만 후손들의 발길이 끊겨 관리비가 체납되는 묘도 상당수였다.체납 관리비도 수억원에 달해 공원묘지 경영까지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원묘원 관계자는 “우편물 등을 보내 체납통지를 하지만 주소가 맞지 않거나 아예 연락이 끊겨,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관리는 계속 하지만 체납액이 줄지 않아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다른 추모공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도내 한 추모공원의 관리비는 4평 기준(평당 1만7000원)으로 연간 6만8000원이지만 장기간 체납된 ‘무연고 분묘’가 갈수록 늘고 있다.

해당 추모공원은 전체의 10%가량이 5년 이상 관리비를 체납한 무연고 분묘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추모공원 관계자는 “무연고 묘지는 세대가 바뀌면서 후손들이 발길을 끊거나 경제적인 문제 등 개인사정으로 인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며 “무연고 분묘에 대한 수요를 줄여야 하는데 제도적으로 뒷받침이 안돼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이종재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