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과 지역사회 역할 모색 라운드 테이블 ‘통일과 대학 그리고 강원도’

-일시 및 장소 : 11월 4일 오후 2시 강원대 서암관
-기조연설 1.김헌영 강원대 총장 ‘통일한국을 대비한 국립대학의 역할’
-기조연설 2.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 ‘지방대를 없애야 지역대가 산다’
-여론조사 결과 발표 천남수 강원사회연구소장
-라운드 테이블 참석자
사회 및 좌장 : 홍성구 강원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패널 : 김인중 강원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창환 강원대 DMZHELP센터 소장, 남평우 강원도의회 접경지역발전지원특별위원장, 백승호 강원도 기획관, 유정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함광복 통일준비위원회 위원, 황찬중 춘천시의원<가나다 순>

 

▲ 홍성구 강원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홍성구 사회자
모든 정책에는 여론이 형성되고 어떠한 안건에 대해서 의견이 모아져야 한다. 대학 정책도 마찬가지다. 강원대가 현재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 하고 있는데 그 중 화두가 통일과 평화의 문제다.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이번 자리가 마련됐다. 오늘 라운드테이블은 1부와 2부로 구성,1부에서는 김헌영 강원대 총장과 김중석 강원도민일보사장의 기조연설을 듣고 천남수 강원사회조사연구소장의 설문조사 결과가 이어진다. 2부에서는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된다.

 

■기조강연

▲ 김헌영 강원대 총장

◆김헌영 총장 ‘통일한국을 대비한 국립대학의 역할’
강원도와 강원대를 둘러싼 현황 속에서 평화에 대해서 또 통일에 대해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이야기 하려 한다. 통일 전문가들 앞에서 말씀드린다는 것이 쑥스럽지만 앞으로 통일을 대비한 강원대의 발전 계획을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강원도는 유일한 분단 도 이고 남북 강원도를 합치면 인구는 300만 정도다. 양쪽 다 150만명 규모다. 면적은 남쪽이 두 배 더 많다. 통일에서 강원도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기술의 전문성이나 숙련도, 인력이나 지식·기술에 대한 교류가 필요하다. 그 때 대학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전통 공업지구나 경제특구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산업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통일 이후에도 강원도는 관광산업에만 의존하게 된다. 교육연구 기반을 비교해보면 북한은 전문학교 중심이고 남한은 종합대학 중심이다. 기술 수준의 차이, 대학 연구에 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인구 측면을 살펴 보면 북한은 미취학년 인구가 많다. 이는 곧 대학 진학자 수와 맞물리게 된다. 북한은 출산율 2.0명을 유지하고 있고 남한은 1.26명이다. 남북한 모두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데 남한은 출산율 저하로 인한 감소라면 북한은 영아사망률이 높다.
통일 한국에 대비한 강원대학교 현황을 소개한다. 강원대학교는 현재 춘천, 도계, 삼척캠퍼스로 구성돼있다. 각 캠퍼스를 특성화 할 계획이다. 도계는 보건과학특화대학으로 만드려고 하고 춘천은 수도권 거점국립대학 역할을 할 것이다. 삼척은 그린에너지특화대학으로 성장시키겠다.강원대학교는 접경지역 유일의 지역거점국립대학이고 DMZ·인문·자연의 다양한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통일 이후 평화 한국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담론 주도가 가능하다.강원대는 2030비전으로 통일한국의 중심대학이라는 목표를 세웠다.평화 통일에 대한 대형·오픈강좌를 개발하고 남북 사회·문화 차이에 대한 학내외적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겠다.통일에 대한 평생교육 체계를 구축해 통일한국의 허브로서 통일교육 캠퍼스 실현할 것이다. 강원대학교는 통일 이후를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통일에 대해서 강원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생각을 갖고 있다. 통일을 대비하겠다는 비전에 따라 대학을 이끌어나가겠다. 우리 대학의 교시가 실사구시다. 실사라는 말은 현실에 뿌리를 둔다,현실에 발을 디딘다는 의미다. 구시라는 말은 아이디어나 이상을 뜻한다. 실사구시라는 교시에 맞춰 현실에 발을 딛고 미래를 꿈꾸겠다.

▲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 ‘지방대를 없애야 지역대가 산다’
‘졸고 있는 지역에 미래는 없다’는 말을 자주 쓴다. 이 워딩은 제가 만든게 아니고 일본이 지방간의 경쟁,경제 혁신을 내세울 때 쓰는 말이라고 한다. 저는 강원대학교가 통일 중심의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이런 것들이 기반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말씀 드리겠다. 늘 아쉬운 것은 도내 대학교 슬로건을 보면 정체성이나 지향성이 모두 세계를 향하고 있다. 원대한 비전이기는 하지만 실사구시적 관점으로는 아니다. 특정 대학을 거론하는 것은 좀 그렇지만 거의 모든 대학이 ‘세계를 향한 대학’을 꿈꾼다. 잘 와닿지 않는다. 강원도내 대학들이 다 세계를 향하는 대학으로 가다보면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 중심대학이 되고 그럴 수 있겠지만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이 병용돼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통일한국의 중심대학’이라는 구호가 훨씬 와 닿는 것 같다. 슬로건이 참 좋다.
강원대는 국립대학이면서 지역 거점대학이고 춘천·삼척·도계 캠퍼스를 갖고 있는 지역대학이다.비수도권 대학이다.북한에서 북강원도는 변방이고 낙후된 지역이다.남한도 마찬가지다.학령인구 감소로 학교는 소멸되고 있다.강원도내 학교 46%가 폐교 위기이고 도내 지역교육청 3곳 문을 닫아야 하는 처지다.인구절벽 위기 속에 교육기반이 붕괴되고 지역 공동체가 해체되고 있다.취업기반이 취약하니 청년들이 강원도에 남지 않는다.
일자리도 없지만 일자리의 질도 취약하다. 정치, 재정, 행정, 문화 모두 중앙정부에 집중돼 있다. 80대 20의 사회다. 중앙에서 얻어쓰면서 창조를 얘기하는 것은 넌센스다. 갈라지는 국토, 분열되는 국민, 승자독식, 상화위 계승 구조에 놓여 있다. 우선 지방이라는 말부터 없애야 한다. 지역대학이라는 용어 자체를 바꾸지 않으면 서울 대학 외에는 모두 하위구조에 놓인 것인다. 언론계 내부에서도 지방이라는 얘기는 쓰지 않는다. 지역일간지, 지역주간지로 쓴다. 대학 사회도 지방대 용어 없애기에 나서야 한다. 강원도의 현실은 인구절벽 위기 속 교육기반이 붕괴되고 지역공동체는 해체됐다. 초등교사 이탈이 가속화되면서 교육의 질이 우려되고 있다. 경제, 취업 기반이 취약해 젊은 층 이탈이 심각하다. 악순환이다.
지역대학의 현실도 어둡다.지역대학들은 지역사회와 밀착도가 낮다.강원대는 거점국립대로서의 위상과 중심성 확보에 나서야 한다.가장 지역적인 대학이 가장 세계적인 대학이다.강원대가 남북한 학문의 중심지가 돼야 한다.남북 강원도가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방분권형 헌법체계를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강원대가 이 부분의 학문적 기반 마련에 나서야 한다.DMZ·산림 등 강원도가 갖고 있는 자원을 대상으로 연구 이슈를 선점해야 하고 원주·강릉지역으로도 지평을 넓혀야 한다.

▲ 천남수 강원사회조사연구소장

◆천남수 강원사회조사연구소장 ‘대학·지역사회 여론조사 결과 발표’
대학과 지역사회에 대한 도민 의식조사를 통해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거점 국립대학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만 19세 이상 강원도민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했다.95%신뢰수준이며 오차범위는 ±4.4%포인트다.
강원도민들 대다수는 대학 본연의 기능을 ‘교육’이라 답했다.‘대학 본연의 기능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70.6%가 ‘교육’이라고 답했다.연구 21.4%,사회봉사 6.7%순이다.‘지역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에 대한 도민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서도 응답자 56.1%가 ‘학생교육 전념’이라고 응답했다.학문연구 집중 (27.2%),지역주민 평생교육장려(6.2%)가 뒤를 이었다.
‘대학이 지역사회의 어떤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44.6%가 ‘대학가 주변 경제 활성화’를 꼽았다.이어 ‘청년층 등 인구증가(20.9%)’,‘도시의 지적수준 향상(16.2%)’ 등이다.‘대학과 지역사회이 바람직한 관계형성 방안’을 묻자 응답자의 40.9%가 ‘대학졸업자 지역사회 채용 확대’를 요구했다.‘대학과 지역자치단체 교류 확대(22.4%)’,대학과 지역시민사회단체 교류 확대(17.5%)’순이다.
지난 8월 강원도 통일의식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다. 그때도 마찬가지로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는데 ‘통일이 필요하다’는 질문에 응답자의 55.2%만이 ‘필요하다’고 답했다.‘반반이다’는 33.2%, ‘필요없다’는 11.6%다. 그당시 북한의 핵실험 등으로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이기는 했는데 통일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 주의깊게 봐야 한다. ‘남과 북이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로는 응답자의 33.8%가 ‘같은 민족이라서’라고 답했으며 30.8%가 ‘전쟁위험 해소’를 들었다.‘선진국 도약’이 20.4%,‘이산가족 고통해소’가 10.2%다. 또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우선과제를 묻는 질문에는 ‘통일에 따른 사회교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가 1위를 차지했다.북한에 대한 교육지원체계준비(13.7%),통일대비 교원양성 전문대학원 설립 추진(13.2%)도 거론됐다.
‘강원대학교에 대한 이미지’를 묻자 응답자의 54.1%가 ‘수도권과 가까운 지방대학’이라고 대답했다.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대학(28.8%)’,‘우수한 인재가 많은 대학(15.5%)’라는 답변도 있었다.

 

■라운드테이블

◆홍성구 좌장
오늘 라운드테이블에는 통일과 강원도 문제에 가장 명망있는 연구자와 언론인,시민사회 단체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이셨다. 좌장의 가장 큰 역할은 시간 조정을 어떻게 하느냐다. 각 5분씩 이야기를 듣고 이후 플로어에서 질문을 받겠다. 어떤 순서로 진행해야 될 지 곤란해 가나다순으로 정했다. 김인중 강원발전연구원 선임위원부터 말씀해달라

▲ 김인중 강원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인중 강원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오늘 주제가 세가지다. 강원도 발전, 통일, 강원도 발전과 대학 등인데 강원도 발전과 대학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지난해 연구과제로 1년 동안 강원도 발전과 지역대학 역할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만들었다. 오늘 김헌영 총장,김중석 사장,천남수 소장의 발표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특히 오늘 설문조사 한 것도 유의미하다. 곱씹어 볼 여지가 많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작금의 대학은 상아탑 이정도인데 저는 그것을 넘어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인력양성과 연구를 통해서 지역사회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간이 돼야 한다. 미래의 희망은 청년이고 그 청년의 희망은 대학에 있다. 제가 정의하는 것은 적극적 의미에서의 일자리 창출이다. 교육과 연구는 당연한 업무이고 소극적 일자리 창출의 기능이다. 강원도에 대학이 20개고 전국에 400여개다. 하지만 대학이 갖고 있는 일자리라던가 특허,기업 이전 등은 현저히 낮다. 현실적인 문제다.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통일시대 대학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 여기 전문가들이 많이 계시지만 2가지 단계로 접근해야 한다. 1단계는 통일이 되기 전 접경지역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총장님이나 사장님 말씀에 보면 산림이라던가 병충해,농수산,관광,지역학 연구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 이것에 대한 남북한 연구를 해야 하고 2단계는 그것을 확장해서 동북아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동북아 입장에서 통일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통일로 인해 강원도 지역과 대학이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김창환 강원대 DMZHELP센터 소장

◇김창환 강원대 DMZHELP센터 소장
두 분 말씀 중 공감하고 반가웠던 게 통일한국의 중심대학이라는 말이 있다. 제가 지금까지 연구해왔던 부분을 극대화 한 플랜이다. 또 지방대학이라는 말이, 이 용어가 굉장히 마음에 와닿았다. 양구를 국토정중앙으로 만든 것도 이런 이유다. 강원도는 변방이 아니다. 우리가 중심이다 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변방이 아니라 지방이고 우리가 중심이다.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강원대학교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느냐다. 2030 미래 비전을 선포했다. 대국민 통일교육이든 학생 통일교육이든 통일교육에 대한 내용이 유사하다. 통일부 통일교재를 보면 한반도 주변 정세, 통일 환경, 정책 방안, 남북관계, 통일 후 미래 정도로 구성됐다. 1970년 이후 바뀐 적이 없다. 바뀐 것은 그때그때 주변 정세나 북한의 대남전략 정도고 전체적인 흐름은 그대로다. 이 얘길 왜 하냐면 강원대학교가 통일 교육의 중심이 되려면 이 내용을 가지고 우리가 통일교육을 하면 안된다. 이것이 특성화가 되겠는가. 우리가 통일한국 중심대학을 하려면 다른 통일교육이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나왔던 똑같은 패러다임으로는 안된다. 경남대학이 통일대학의 선두주자다. 그런 대학은 따라갈 수가 없다. DMZ HELP센터를 만든 이유가 강원대학교만의 교육을 만들기 위해서다. DMZ와 접경지역을 활용해 통일 교육의 새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강원대학교가 통일중심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비무장 지대 3분의 2가 강원도다. 접경지역 15개 시군 중 대학이 있는 곳은 몇 곳 되지 않는다. 국립대학은 유일하게 강원대학교가 있다. 이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접경지,통일 대학의 선두주자로 나설 수 있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북강원도라는 매우 큰 무기가 있다. 통일이 됐을 때 접경지역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강원대학교가 나서야 하고 통일이 됐을 때 우리가 교류해야 한다. 우리가 가든,저쪽에서 오든 접경지역을 지나야 한다. DMZ라는 공간 자체가 한국에서의 핵심지역이다.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가 통일 교육의 시작점이다. 여기서 마스터 플랜을 짜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접경지역에서 어떤 연구도 이뤄지지 않았다. 우리가 여러가지 통일 교육을 하지 말자는 게 아니고 강원대학교만의 통일 교육 플랜을 만들어야 한다.

▲남평우 강원도의회 접경특위 위원장

◇남평우 강원도의회 접경특위 위원장
강원도의회에서 접경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오늘 주제가 통일과 강원대학, 강원도의 역할 이렇게 연관지었는데 제가 갖고 있던 생각하고 약간 괴리가 있다. 통일에서 강원대학의 역할, 중요성을 생각했는데 오늘 설문조사를 보니 통일에 찬성하는 도민이 55% 뿐이다. 이런 여론조사 결과를 받았지만 제 생각으로 통일은 절대 명제다. 잘 알고 있고 우리 모두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처해진 현실을 보게 되면 통일을 하지 않고서는 우리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탈피할 수 없다.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학생들의 일자리나 청소년 문제도 다 연결돼 있다. 경제활성화나 소득차출도 통일하고 전부 연관됐다. 또 우리나라가 처한 현실을 보게 되면 강대국에 휘둘려서 어려움에 처해있는 부분도 다 통일로 풀어가야 한다. 강원도는 분단도이고 강원도 접경지역은 분단된 남북현실에 기인한다. 인구문제도 강원도 최고의 문제다. 인구 한계 때문에 우리가 추진하는 모든 것들, 취업문제 까지도 어떻게 할 것이냐. 이런 부분도 통일과 관련해서 관심 가져야 한다. 통일이 이뤄진다면 여러가지 큰 변화가 올 것이다. 우리에게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을 준비해야 한다. 통일이 돼 우리나라가 선진국, 강대국이 될 때 강원대가 통일문제의 주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독일도 통일이 이뤄진 다음에 10여 년 간 상당히 어려움을 겪다가 부국으로 거듭났다. 통일이 우리에게 어려움만 주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사실관계에 입각해 직시해야 한다. 언젠가 당연히 이뤄져야 할 통일에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통일이 한단계 상승할 수 있는 계기가 되려면 발전방향을 수립해야 한다. 대학이 혼란을 준비할 수 있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 백승호 강원도 기획관

◇백승호 강원도 기획관
기조연설을 들으면서 지역대학과 자치단체가 함께 가야한다는 생각을 했다. 통일을 준비하려면 지역대학과 지자체가 공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지역연구나 취업알선 등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취업 문제에 있어 자치단체와 대학이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대학의 교육환경과 자치단체의 물리적 환경을 분석하고 지역내 산업구조, 타지역 산업구조를 연구해야 한다.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될 산업과 전환대상 산업 등 여건을 밝히고 대학에서는 그 분석을 학과 운영 개편에 참고해야 한다. 지역내에서 선순환 정책이 이뤄져 대학의 우수 인재들이 지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홍성구 좌장
백승호 기획관께서 일자리 창출 관점에서 지역사회 산업과 특성을 분석,강원대의 특성화를 고민해야 한다는 말씀 해주셨다. 다음은 유정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이 말씀해주시겠다.

▲유정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유정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지역의 위기,지역대학의 위기의 구조적인 현실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다. 수도권 정비 계획법이 개정을 앞두고 있다. 수도권 지역에서 대학을 신설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이다. 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평등 구조를 개선하려면 정치구조의 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치분권이 수반되는 권력구조의 개편,자원 배분 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 부분은 지난한 과제다. 대학이건 지역사회 구성원이건 장기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강원도의 지리적 현실이나 구조를 봤을 때 국방명제나 남북 강원도의 교류 등은 지역발전이나 대학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계기이고 정책이 될 수 있다. 시야를 북쪽으로 옮겨서 그와 관련한 준비를 대학도,지자체도,지역사회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될 문제들이 많다. 가장 중요한 것이 언론이 이 문제의 중요성과 미래 비전에 대해서 꾸준히 알려야 한다. 오늘 주제와 관련해서 직접적으로 통일 한국을 대비하기 위해서 강원대가 무엇을 해야 하느냐 인데. 대학에 원하는 건 통일 교육 이었다. 사실 지금 남북관계가 긴장돼 있고 경색돼 있어 통일이라는 단어가 우리 현실에 멀게 느껴지고 통일이 과연 우리 미래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무관심한 상태다. 대학이 갖고 있는 교육적 기능을 통해 시민 대상 평화 교육, 남북교류가 가져오는 경제적,사회적 효과를 논리적으로 알려내고 지역 언론과 함께 시민을 교육시켜야 한다. 강원대의 강점이 농업과 임업이다. 보건의료 부분도 도내 대학 중에서는 커다란 경쟁력이다. 직접적으로 북 강원도외에 농업,임업,보건의료에 대한 수요 조사를 연구해야 한다. 남북관계가 계속 경색되진 않을 것이다. 급격히 변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어떻게 교류할 것이고 북한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미리미리 대비해서 조사해야 한다. 강원대학이 갖고 있는 역량에 비추어 봤을 때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다. 동북아 지역 전문가를 육성해야 한다. 교통망이 넓혀지고 정치적 조건 환경이 만들어졌을 때 바로 투입이 돼야 한다. 강원대가 갖고 있는 연구 역량,농업,임업,보건 전문가와 그 지역을 잘 아는 인력들이 들어가서 지역에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호관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통일은 점진적으로 오더라도 교류협력은 계속돼야 한다.

◆홍성구 좌장
유정배 센터장께서 동북아 전문가 육성 등 강원대 역량에 기반해서 어떻게 상대적인 경쟁력을 갖고 대응할 수 있을지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하셨다. 다음은 함광복 위원님이다.

▲ 함광복 통일준비위원

◇함광복 통일준비위원
1983년 KAL기가 인도양에서 폭발하는 사건이 있었다. 북한의 소행으로 밝혀졌다. 10월달에는 아웅산 폭발사건이 일어나 외교관들이 희생됐다. 밑도끝도 없이 1년 후에 1984년 9월에 중부지방에서 홍수가 났다. 북한이 시멘트와 쌀을 줄테니 가져가라고 했다. 당시 86년 아시안게임,88년 서울올림픽이 있으니 국제적인 시각을 고려해 남북분단 역사상 처음으로 북한이 물자를 제공하고 남한이 받았다. 방금 유정배 센터장이 말씀하셨는데 지금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이지만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반드시 좋은 때가 돌아올 것이다. 1980년대 강원대가 거의 100만원,그 당시로서는 거액이다. 그 정도를 출연해서 DMZ 자연 생태조사를 실시했다. 이것이 토대가 돼 접경지나 DMZ 연구가 지속될 수 있었다. 강원대는 숙명적으로 운명적으로 DMZ 연구의 중심이다. 총장님께서 통일한국 중심대학이라고 2030비전을 제시하셨는데 가장 적절할 때,1980년대 DMZ 생태조사에 버금가는 경쾌한,자극을 주는 비전이었다.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가 숙제다. 통일준비위원회에서 대통령을 보좌하면서 제가 연구하고 느낀 것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강조했는데 이번 비전이 너무나 피부에 와닿는다. 강원대학이 말하는 통일한국 중심대학이 연구해야 될 것은 과거 답습이 아닌 미래다. 예컨데 내일 아침 통일이 되면 우리 국경은 어디까지 인가. 조중협약에 의한 국토가 통일이 됐을 때 인정될 수 있겠는가. 두만강, 압록강에는 어떤 물고기가 살고 백두산 천지 깊이는 얼마나 될까. 이런것은 자연과학의 문제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중에 지난해 블라디보스토크를 육로로 이동하면서 기가막힌 것을 발견했다. 풀 하나로 과거의 역사와 우리 독립운동사를 비롯한 생활사를 다시 발췌해 볼 수 있었다. 매우 소중한 자산이다. 앞으로 자연과학과 인문학이 융합된 프로젝트가 개발돼야 한다. 강원대학은 능히 할 수 있고 가장 적절한 기회에 찬스를 포착해야 한다.

◆홍성구 좌장
함광복 위원님은 신문기자이면서 방송기자이기도 하고 또 DMZ전문가이시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이제 기자도 자신의 전문분야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데 그때마다 예로 드는 것이 함 위원님이시다.

▲ 황찬중 춘천시의원

◇황찬중 춘천시의원
강원도는 인구 3% 벽에 갇혀 있다. 이 벽을 넘지 못하고 다 서울로 서울로다. 현 과정들 속에서 지속적으로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뤄나가야 하는데 지방분권 등을 잘했던 나라들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유럽의 이탈리아,스웨덴,영국,독일,아시아의 싱가포르 등 다 지방이 살았다. 경제단위로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그 안에 대학의 역할이 있었다. 지방이 살아야 한다는 견해에 동의한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이명박 정부 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수도권 규제 완화는 지방 소멸이다. 지옥으로 가는거다. 이러한 때에 통일한국과 유라시아 시대,국제시대에 있어서 강원도 중심,대한민국의 중심이 되기 위한 노력들은 공허하기만 하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국민들이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었다. 자존감에 상처를 받았다. 이번 정권 들어서 모든 통일 논의와 교류들이 사실상 스탑이다. 통일은 돈이나 담론보다는 실천이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것도 실천할 수 없는 상황이다. 1986년도, 1988년도 청년들은 남북교류를 이야기하고 그것이 실현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했다. 솔직히 말해 대통령이 바뀌어야 남북한 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또 수출중심의 경제구조를 바꿔야 한다. 지금은 대기업이 한 번 삐끗하면 우리 경제는 바로 추락이다. 지역 균형발전에서 지역이 살아야 하는 이유다. 그 내수중심 경제구조를 만들어가려면 한 방에 할 수 있는건 통일밖에 없다. 통일이 돼야 내수중심의 경제구조로 바꾸는 데 유리하다. 통일과 관련된 실천 덕목들에 기대를 걸고 있고 강원대가 그 역할의 중심에 서야 한다. 담론과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활발한 교류가 필요하지만 먼저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우리가 먹고살아야 북한도 먹고산다. 중국의 예를 들면 중국의 청년 일자리 사업은 놀랍다. 이것이 중국 발전의 힘이자 원동력이다. 대한민국 발전,강원도 발전의 원동력은 청년들이다. 중국 전역에는 15개 정도의 과학기술 인큐베이터가 있다고 한다. 샤오미도 여기서 탄생했다. 중국은 청년 일자리를 위해 막한 세제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일자리 만들기 정신에 강원도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또 강원대 대학생들도 함께 해야 한다.

◆홍성구 좌장
토론자 순서 중 맨 마지막 발표자가 누리는 혜택이 있다. 앞에서 나온 이야기를 들으면서 모르는 부분을 공부할 수 있고 이미 나온 얘기들과 차별화 된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패널 분들의 말씀이 끝났으니 플로어에서 질문 받겠다.

■플로어 질문

◇최용순 교수(강원대 의생명과학대학장) :
강원도가 접경 도로서 DMZ 한국의 미래를 지향한다면 전담 기구가 있어야 한다. 국가는 통일부가 있듯이 강원도청에 통일국이라던가 이런 것은 만들어서 통일한국 뿐만 아니라 접경지역 경제를 보듬어 볼 수 있고 어떤 형태로 발전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정보가 넘쳐 흐르지만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를 모른다. 통일한국에 대해서 강원도가 사회,지역문화,경제,행정적으로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 강원도청의 구조를 바꾸는 것이 강원도 전체가 통일을 향한 준비된 각오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백승호 강원도 기획관 :
통일에 대한 조직이 운영되다가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나니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게 없어 조직이 줄어들었다. 통일국까지는 아니더라도 과 단위에서 조직이 있어야 한다. 강원대가 2030 비전을 이야기 했는데 강원도는 2040 비전에 통일을 넣었다. 이 비전 속에서 남북한 교류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다.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
통일이라는 단어가 관용어처럼 사용된다. 통일이라는 워딩이 갖고 있는 한계성이다. 통일은 지리적익 물리적이고 영토적인 것인지 사실 걱정하는 것은 통합이다. 저는 남북통일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남북통합이라고 생각한다. 화합적으로 통일돼야 한다. 우리나라는 서로 총을 들이대고 이데올로기로 죽이고 살리던 구조 속에서 살았다. 통일이 되면 그 갈등은 어쩔 것인가. 통일이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통합이다. 경남대학이 통일이라는 워딩을 선점했따면 통합으로 가는 것이 더 새로운 접근방법이라고 본다. 궁극적으로 독일통일 식으로. 독일이 통일되면서 정치적으로 구 동독 5개가 부활해 분권국가가 됐다. 남북 인구격차가 2/1인데 우리나라 정치에 들어올 수 있겠는가. 평화통일을 하려면 북한과 우리가 맞출 수 있는 제도를 연구해야 하는데 그 연구를 강원대가 해주길 바란다. 남북통합을 연구하는 데 남북통합자치도를 만들어 여기서부터 교류를 할 수 있는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홍성구 좌장
남은 시간 동안 아까 미처 하지 못한 말씀 있으시면 해달라. 이번에는 황찬중 의원님부터 시작해달라

◇황찬중 춘천시의원
제가 아까 너무 나쁜 얘기만 했는데 이명박 정권 이후 통일론이 중단된 게 어쩌면 다행이다. DMZ 평화공원 사업과 관련해서도 경기도가 더 세밀하게 준비했다. 어쩌면 강원도는 그 당시에 비하면 한참 뒤에 있었다. 중단됐기 때문에 뺏기지 않았지 강원도는 앉은 자리에서 뺏길 뻔했다. 남북교류가 중단된 이 시기에 그런 논의를 활발하게 진행해 위험 요소를 막아야 한다.

◇함광복 통일준비위원
제주도지사를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한라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보니 거칠 것 하나 없이 개마고원이,백두산이 보이더라고 하더라.아 제주도가 통일문제를 다뤄야겠다고 생각했단다. 그러면서 보니 북한주민들이 비타민이 부족할텐데 감귤을 보내자 라고 말하더라. 프레쉬한 모습이었다. 통일은 상상력이 아닌가 싶다. 경남대는 전혀 생각할 수 없는,강원대학만 생각할 수 있는 통일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유정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기왕에 자리를 깔아주신 강원도민일보가 앞장서고 강원대가 책임있게 교육역량을 보태고 강원도가 정책적인 부분을 지원해줘서 앞으로 좀 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안들이 만들어지길 바란다.

◇백승호 강원도 기획관
북강원도 교류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북강원도와는 교류를 통해 상당히 신뢰가 형성돼 있는 상태다. 최종적으로 온 메시지가 무엇이냐면 ‘정세가 좋아지면 빨리 시작합시다’였다. 북강원도와의 교류는 급속도로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홍성구 좌장
오후 2시에 시작해 현재 시간 오후 4시50분이다. 2시간 50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통일과 대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모두 수고하셨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