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계부채 대책 발표

초기부터 원리금 분할 상환

수도권 원정투자 주춤 전망

정부가 금리인상에 따른 가계부채 폭증 해결 방안으로 집단대출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부동산 활황세를 유지하고 있는 강원도내 부동산 시장도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24일 내년 1월1일 이후 공고하는 아파트 신규분양 사업장부터 집단대출 가운데 잔금대출에 대한 원리금을 처음부터 나눠 갚는 분할상환 원칙을 적용하는 가계부채 대책을 발표했다.내년부터 상호금융·새마을금고의 주택담보대출 등에도 은행처럼 분할상환 원칙이 도입된다.정부가 분양권 전매 강화에 이어 대출 규제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연말 아파트 분양 시장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의 분양권 전매제한 정책은 수도권 투자자들이 분양권 전매제한이 없는 춘천,원주 등 강원도 인접지역으로 관심을 돌리며 오히려 도내 부동산 열기를 더욱 고조시키데 한 몫했다.이 때문에 도내 아파트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정부 대책 발표 이후에도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정책은 도내 부동산 열기를 가라앉히며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성되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이번 대책 이전에는 집단대출을 받으면 길게는 5년까지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내면 됐기 때문에 소득이 없는 투기세력들이 분양시장으로 몰렸다.하지만 이번 정부 대책으로 원금 상환 능력이 없는 투기세력의 분양권 청약이나 분양권 매입을 차단하게 돼 수도권 투자자들의 강원도 원정 투자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도내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권 전매 제한이 전혀 없는 강원도의 경우 수도권 투자자들의 놀이터로 인식될 정도로 원정 투자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며 “이번 정부 정책으로 내년부터 아파트 분양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기섭 kees2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