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에너지 절감율 강화

내년 6월부터 60% 상향

아파트 분양가 인상 우려

정부가 공동주택(아파트)을 대상으로 분양가 인상이 불가피한 일부 시설 의무화 적용에 나서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6월부터 신규 아파트에 대해 에너지 의무절감률을 기존 30~40%에서 50~60%로 상향조정하는 내용을 주골자로 하는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 개정안’을 행정예고 했다.개정안에 따르면 전용면적 60㎡ 초과 공동주택은 현행 40%에서 60% 이상으로,전용면적 60㎡이하는 현행 30%에서 50% 이상으로 에너지 설계기준이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또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해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침실내 옷방 또는 붙박이 가구에 난방·배기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했다.정부의 이 같은 시설 의무화 방침으로 에너지 효율화 등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시설 의무화에 따른 아파트 분양가 인상을 우려하고 있다.에너지 의무절감 비율 상향조정으로 아파트 분양가는 84㎡ 기준으로 264만원이 인상될 것으로 추산된다.여기에 난방·배기시설 의무화로 인해 분양가의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이 때문에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꿈은 더 힘들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김승희 강원대 교수(부동산학과)는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 의무화로 분양가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분양가 상승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에 앞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정책도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안은복 ri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