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대통령 탄핵 속도전]
야권, 촛불 민심 적극 반영
대권 주자 탄핵안 발의 집중
박 대통령, 친·비박 연쇄 면담

야3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2일 탄핵소추안 발의 및 9일 본회의 처리를 목표로 탄핵 속도전에 나섰으나 정작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는 ‘질서있는 퇴진’에 무게를 두고 있어 주목된다.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하고 이같은 탄핵 일정에 합의했다.야3당은 “탄핵안을 오늘 발의해 8일 본회의에 보고하고 9일 표결 처리하겠다”고 밝혔다.이들은 새누리당 비박(근혜)계의 요구대로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선언해도 탄핵안 표결은 중단없이 예정대로 강행하기로 다짐했다.

야3당이 탄핵 속도전에 나서는 이유는 100만 촛불민심에 대한 적극적인 화답으로 보인다.야3당이 탄핵 일정을 놓고 갈지자 행보를 보이면서 청와대로 몰렸던 성난 민심이 여의도,특히 야권을 겨냥할 조짐을 보이는데 대한 적극적인 대응으로 해석된다.

또 이르면 내년 상반기로 예상되는 조기 대선을 앞두고 각기 당권을 쥐고 있는 야권의 주요 대선 후보들도 촛불민심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일단 가결 여부와 상관없이 탄핵안 발의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보인다.여기에는 탄핵안이 부결되도 그 화살은 결국 새누리당 비박계를 포함해 집권 여당에 돌아갈 것이라는 현실적인 계산도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새누리당 비주류는 이날 박 대통령에게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명확한 퇴진 시점을 밝히라고 최후 통첩했다.이들은 박 대통령이 이날까지 퇴진시점을 밝히지 않으면 9일로 예정된 야3당의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해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경고했다.하지만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후 비박계가 흔들리고 있어 탄핵안 표결에 얼마나 합류할지 의문이다.청와대는 새누리당이 1일 당론으로 확정한 박 대통령의 ‘내년 4월말 퇴진·6월말 조기 대선 실시’를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더구나 박 대통령은 이번 주말부터 비주류를 포함한 새누리당 의원들과 연쇄 면담을 하고 퇴진 로드맵을 여·야 합의로 마련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어서 박 대통령의 새누리당 의원들에 대한 표심 흔들리기는 더 강해질 전망이다. 남궁창성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