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한류 열풍에 보건·뷰티분야 학과 급부상

학벌보다 능력이 인정받는 시대다. 강원도내 특성화고교에는 공업·보건·가사 등 첨단 산업을 이끌어 갈 미래 유망직종과 관련된 학과들이 개설돼있다.도내 특성고의 유망학과와 미래 비전을 소개한다.

공업계열 도내 54개 학과 설치
모바일·전자 등 분야 다각화
외국 관광객 증가 뷰티 각광
패션·조리 분야 전문화 추세


#첨단 공업계열을 노려라

강원도내 공업계열 학과는 마이스터고를 포함해 총 17개 고등학교에 54개 학과가 설치됐다.강릉중앙고,원주공고는 7개 학과로 가장 많은 학과를 개설했다.춘천 기계공고는 컴퓨터응용기계과와 디지털기계과가 전통적인 명칭인 기계과로 변경해 신입생을 맞으며 군특성화 학과를 운영해 졸업과 동시에 군전문병으로 입대,전문하사로 임관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특수 목적고로 지정된 마이스터고는 의료기계과와 의료전기,전자과를 개설한 원주의료고와 자동화기계과와 전기전자제어과를 개설한 삼척마이스터고 등 2개 학교가 있다.

이밖에 춘천기계공고 전기시스템제어과,강릉중앙고 기계과,태백기계공고 자동화기계과,강원생활과학고 미용예술과,영월공고 SMT전자과,동해상고 금융회계과,동광산업과학고 조리과학과,원주금융회계고 금융회계과 등의 강원도형 마이스터 학과가 있다.

공업계열로는 전통적인과와 미래유망직업과로 분류할 수 있다.전통적인 과로는 건축,토목,금형,기계,용접,배관,자동차,전기,전자 등이 있고,미래 유망직종으로는 디지털디자인,식품공업,애니메이션,의료,모바일전자,SMT전자,화장품응용과학과 등이 있다.전통적인 학과는 제조 설비를 갖춘 대기업 관련과가 가장 많으며,국제기능올림픽을 통한 숙련기술인의 반열에 오를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선호한다.미래유망직종과는 사회발전 속도에 따라 공업분야도 다양한 직업을 생산해 내고 있다.모바일 전자,SMT전자과,애니메이션과 등이 해당된다.

도내 공업계열 설치학과

학교명 설치학과 학과(학급)
강릉정보공업고 자동차크리닉/식품과학/전자미디어통신 3(3)
강릉중앙고 기계/정보통신/건설디자인/전기/전자/전자기계/컴퓨터응용기계 7(10)
강원애니고 문화콘텐츠 1(3)
거진정보공업고 전기전자 1(1)
김화공업고 전기시스템제어/전자응용제어/식품공업 3(3)
동광산업과학고 컴퓨터응용기계/전자기계/카테크튜닝/산업중장비 4(4)
영월공업고 비철엠테크/SMT전자/신재생에너지/친환경건설 4(4)
원주공업고 컴퓨터응용기계/전기/모바일전자/토목/건축/자동차/산업창작 7(12)
정선정보공업고 토목 1(1)
춘천기계공업고 건축토목/금형/기계/빌딩자동화/자동차/전기 6(14)
소양고 디지털전자/스마트정보/전기자동차 3(3)
춘천한샘고 디지털디자인/화장품응용과학 2(4)
태백기계공업고 금형기계/디지털모델링/자동차/자동화기계/전기/전산건축설계 6(7)
화천정보산업고 전자 1(1)
도계고 인터넷통신 1(1)
삼척마이스터고 전기전자제어/자동화기계 2(4)
원주의료고 의료기계/의료전기전자 2(6)

 

▲ 춘천 한샘고 실습 모습.

#공업계열 유망 학과는?

■스마트 정보학과

사물인터넷(IOT)의 기반인 모바일 산업 핵심은 스마트폰이다.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활용에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강원도 유일의 학과다.정보처리기능사와 유비쿼터스마스타 2급,정보기술자격(ITQ)의 자격증을 취득하며,삼성전자를 비롯한 KT, SK텔레콤 등에 취업할 수 있다.춘천 소양고등학교에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화장품응용학과

화학공학을 기초로 화장품 제조,미용,환경,화학분석 등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다.화학분석기능사,미용사,환경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화장품제조회사,제약회사 연구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 춘천한샘고등학교가 개설하고 있다.

■SMT전자과

표면장착기술(SMT)분야로서 전자CAD를 이용한 전자제품 설계기술,마운터를 이용해 SMD 소자 및 극초소형 전자부품 장착을 위한 첨단기술 분야의 학과다.SMT기능사,전자기기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 반도체산업분야,기술직공무원,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영월공업고등학교에 설치돼 있다.

 

# 한류 열풍 타고 뷰티 관련 산업 각광

강원도내 보건·가사계열 학과는 강원생활과학고를 포함, 총 4개 고등학교에 7개 학과가 설치돼 있다.이 중 춘천한샘고의 미용과와 조리과는 2016년 신설되어, 현재 1학년 학생들의 전공 지도에 열의를 보이고 있다.2017년 강원생활과학고는 미용예술과 50명, 보건간호과 25명의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강원생활과학고의 보건간호과와 춘천한샘고의 패션디자인과는 도내에 유일하게 설치돼 있으며, 강원도형 마이스터고는 동광산업과학고 조리과학과와 강원생활과학고 미용예술과가 있다.

보건·가사계열만 설치돼 있는 학교는 강원생활과학고가 유일하다.춘천한샘고와 강릉정보공고는 공업·상업계열, 동광산업과학고는 공업·농업계열이 같이 설치돼 있다.보건·가사계열은 보건, 뷰티, 요리 분야로 나눠진다.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건강에 대한 사회복지제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의료서비스 관련산업인 보건분야가 유망직종으로 부상하고 있다.한류열풍에 따라 ‘뷰티 한국’을 찾는 관광객 수요가 급증하자 뷰티분야의 국가경쟁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청소년층에서 가장 각광받는 직종 중의 하나다.또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찾는 수요가 증대하자 다양한 요리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 건강증진 음식 산업도 부각되고 있어 향후 한식의 세계화와 맞물려 전문요리사의 수요가 매우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 춘천 한샘고 실습 모습.

#보건·가사계열 미래 유망 학과는?

■미용예술과

문화수준 향상과 더불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용분야의 기초가 되는 헤어,피부미용,메이크업,네일케어,두피관리 등 전문지식과 기슬을 습득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과이다.국민소득이 증대될수록 국민적 욕구가 향상되는 뷰티분야는 한류열풍을 타고 중국 및 동남아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미래유망 산업이 될 전망이다.

■보건간호과

간호조무사,요양보호사,치과조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 후 병원,한방병원,보건소,교육기관 등에 취업 할 수 있다.현재 강원생활과학고에 설치돼 있다.

■조리과학과

동광산업과학고에 설치돼 있는 조리과학과는 외식문화의 발달로 조리 분야도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과이다.한식·양식·일식·중식조리기능사,제과·제빵 기능사,등의 자격증을 취득한 후 한정식,일식,중식,호텔조리사,식품위생관련 공무원,전통음식연구가,식품개발연구소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패션디자인과

패션마인드를 가진 기능인 양성에 목표를 두고 전문화된 기술 습득과 패션 감각을 개발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고자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과이다. 도내에서 유일하게 춘천한샘고에 설치돼 있다. 오세현


도내 보건·가사계열 설치학과

학교명 설치학과 학과(학급)
강릉정보공업고 미용디자인 1(1)
강원생활과학고 미용예술보건간호 2(3)
동광산업과학고 조리과학 1(1)
춘천한샘고 패션디자인미용과조리과 3(3)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