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흐름 맞춘 농·상업계 6차산업·온라인 직종이 뜬다

▲ 원주 영서고 멀티미디어과 교육활동

농업>>>
도내 6개 고교 16개 학과 운영
재배부터 유통·판매까지 포괄
골프관리·동물자원과 등 주목


상업>>>
특성화고 9곳 등 포함 19개고
모바일 웹콘텐츠 시장 확대 등
사물인터넷 활용 직업 ‘각광’



강원도내 특성화고에서는 앞으로 강원도를 비롯해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농업·상경 계열의 유명학과를 개설,운영 중이다.농업분야는 6차 산업으로 발전해 농산물 가공과 유통·판매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상경계열은 모바일 시장 확장으로 재도약을 준비 중이다.도내 특성화고에서 운영 중인 농업·상경계열 학과를 소개한다.


■ 6차 산업 관련과를 노려라

강원도내 농업계열 학과는 영서고를 포함해 총 6개 고등학교에 16개 학과가 설치됐다. 그 중 영서고가 6개 학과,소양고가 4개 학과로 69%를 차지한다.2017년도에는 홍천농업고가 창조농업선도고교로 지정돼 신입생을 특별전형으로 뽑을 예정이며 농업계열 19개 학급,528명의 신입생을 뽑을 계획이다.

강원도내 농업계 특성화고는 소양고,영서고를 비롯해 6개교다.이 중 농업학과만 있는 학교는 홍천농업고,주천고 2개교가 있다.영서고의 골프관리과는 강원도내에 유일하게 설치돼 있다.

농업이 1차 산업인 농산물을 재배하는 데 그치지 않고 2차 제조 산업인 농산물 가공과 3차 산업인 유통,판매 분야까지 포괄하는 6차 산업으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 산업으로 각광 받고있다. 6차 산업의 발판으로는 영서고의 식품산업과,소양고의 바이오식품가공과 등이 있다.

홍천농업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홍천농업고는 첨단과학 영농기술을 바탕으로 창조농업을 선도할 청년 창업농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창조농업선도고교지원사업 운영학교로 선정됐다.홍천농업고는 원예와 축산 2개 분야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반영하고 전문교과를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해 졸업 후 영농창업이 가능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창조농업선도고교지원사업에 선정된 학교는 교육과정을 전체 이수단위(204단위)의 70%를 전문교과 내용으로 구성하고 전문교과 중 실험·실습 비중을 70% 이상 수준으로 편성하는 등 실습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해 운영될 예정이다.

■ 농업계 유망학과는?

△골프관리과=골프관리과는 3만 불 시대를 앞두고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스포츠레저 산업인 골프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골프장의 설계와 시공,조경,관리,운영 등의 관련 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하는 과다.원주 영서고에 설치돼 있다.

△동물자원과=축산기능사,인공수정사,식품가공기능사,냉동식품제조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 후 축산연구기관,축산물가공업체,동물약품업체,창업경영 등을 할 수 있다.미래 식량부족에 따르는 유망산업으로서 동물 및 곤충에 있는 단백질이 식품공급원으로 각광받고 있다.원주 영서고가 운영 중이다.

△바이오식품가공과=춘천 소양고에 설치된 바이오식품가공과는 21세기 웰빙 붐을 타고 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식품가공,제과,제빵,한식조리,양식조리 등 식품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과다.

△생명산업자영과=영월 주천고에 설치돼 있는 생명산업자영과는 영농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과 경영 능력을 갖춘 후계농업경영인 및 관련기관 종사자의 우수한 인재를 교육시키는 과다. 종자기능사,원예기능사,농업기계운전기능사,축산기능사의 자격증을 취득한 후 종묘회사원,농업직공무원,공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다.


■ 사물 인터넷 관련 분야 미래 선도

강원도내 상업계열이 설치돼 있는 학교는 동해상고, 영서고를 비롯해 19개교이다.이중 특성화고에 상업계열이 설치돼 있는 학교는 9개교이며,상업계열만 유일하게 설치돼 있는 학교는 동해상고의 금융회계과·웹콘텐츠디자인과·광고디자인과,도계전산정보고 회계경영과·금융정보과,황지정보산업고 디지털콘텐츠과·회계금융과·마케팅정보과 등 3개 학교이다.

이밖에 고한고 경영정보과,설악고 e비지니스과·웹콘텐츠과,양양여고 정보처리과,원주금융회계고 금융회계과,함백고 유통정보과,강릉문성고 인터넷정보과,동해 광희고 정보처리과·멀티미디어과,상지대관령고 정보처리과,석정여고 관광경영과·사이버정보통신과·정보처리과,성수여고 인터넷비지니스과 등 10개교가 일반고에 상업계열 관련과를 설치하고 있다.

상업계열에는 은행,증권회사,보험,세무회계공무원 등에 취업할 수 있는 회계 관련 분야와 전자상거래회사,정보화관련업체,쇼핑몰 창업 등을 할 수 있는 컴퓨터 관련 분야로 나눠진다.

요즘 컴퓨터 인터넷시장이 모바일 보급 확대로 모바일 웹콘텐츠 시장으로 무한정 확대 개편되고 있어 그동안 주춤하던 인터넷 정보관련 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또한 21세기 최첨단 융합기술인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경영 및 마케팅은 미래의 가장 각광받는 직종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 상업계 유명학과는?

△관광경영과=영월 석정여고에 강원도의 관광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전문요원을 양성하고자 설치된 도내의 유일한 과이다.특히 관광활성화를 위해 타시도와 차별화 하고 있는 강원도로서는 한국관광공사 본사의 원주시 이전을 계기로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취업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회계과=전산회계운영기능사,전산세무회계사,ERP관리사,금융자산관리사,금융상담사,투자상담사,손해사정사, 보험중개사,선물거래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금융기관,대기업 및 중견기업체,관공서 및 정부기관 회계,세무직 공무원 등에 취업할 수 있다.동해상업고,거진정보공고,원주금융회계고,황지정보산업고,정선정보공고,도계전산정보고,영서고 등에 관련과가 설치됐다.

△멀티미디어과=쇼핑몰플래너,웹디자인기능사,인터넷정보검색사,ITQ,GTQ,정보기기운용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 후 은행,인터넷쇼핑몰 운영업체,정부기관,경영컨설팅회사,증권회사 등에 취업 할 수 있다.영서고, 동해광희고, 석정여고 등에서 관련 학과를 운영 중이다.

△웹콘텐츠과=설악고등학교에 설치된 웹콘텐츠과는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웹콘텐츠 제작과 영상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동해상고,황지정보산업고 등에도 관련과가 설치됐다.<끝> 오세현


>>도내 농업계열 설치학과 현황

학교명 설치학과 학과(학급수)
강릉중앙고 조경 1(1)
동광산업과학고 원예 1(1)
영서고 동물자원/식품산업/산업기계/환경조경 생활원예/골프관리 6(8)
소양고 자영생명과학/
산림조경 산업기계/
바이오식품가공
4(4)
홍천농업고 원예과/동물자원과 2(4)
주천고 생명산업자영 1(1)

>>도내 상업계열 설치학과 현황

학교명 설치학과 학과(학급수)
강릉정보공고 소프트웨어 1(2)
거진정보공고 금융회계 1(1)
도계전산정보고 회계경영/금융정보 2(2)
동해상고 광고디자인/금융회계/웹콘텐츠디자인 3(6)
영서고 회계정보/멀티미디어 2(3)
정선정보공고 금융정보/정보처리 2(2)
춘천한샘고 인터넷비지니스/
인터넷정보
2(3)
화천정보산업고 인터넷정보/행정정보 2(2)
황지정보산업고 디지털콘텐츠/회계금융/마케팅정보 3(3)
고한고 경영정보 1(1)
설악고 e비지니스/웹콘텐츠 2(4)
양양여고 정보처리 1(2)
원주금융회계고 금융회계 1(1)
함백고 유통정보 1(1)
강릉문성고 인터넷정보 1(2)
동해광희고 정보처리/멀티미디어 2(2)
상지대관령고 정보처리 1(1)
석정여고 관광경영/사이버정보통신/정보처리 3(3)
성수여고 인터넷비지니스 1(1)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