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촌 일방 명칭변경 문화계 반발 불러
시, 문학마을 명칭변경 조례 입법
시의회 통과 3일전 일방적 통보
김유정사업회 등 수용불가 입장
‘문학촌’ 명칭 사실상 유지 진정

▲ 김유정 문학촌 전경.

춘천 출신 소설가 김유정의 문학 정신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김유정문학촌’의 명칭 변경 문제로 올해 지역 문화계는 한 차례 열병을 앓았다.지역 여론을 거치지 않은 지자체의 결정에 지역 문화계는 강하게 반발,갈등이 발생했다.지자체가 한발 물러서며 사태는 진정됐지만 지역 문화 행정에 있어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우는 계기가 됐다.

시작은 춘천시의 조례 개정이었다.춘천시는 지난 3월 ‘김유정문학촌’의 명칭을 ‘김유정문학마을’로 변경하기 위해 춘천시의회에 춘천시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제출했다.김유정 작가 관련 사업이 늘어나며 명칭 정리가 필요하다는 공무상 편의가 이유였다.

조례안은 같은 달 25일 시의회를 통과,‘김유정문학촌’은 ‘김유정문학마을’로 명칭이 변경됐다.문제는 명칭 변경에 있어 지역 내 문화예술인과 시민은 물론 ‘김유정문학촌’을 운영하는 김유정기념사업회(이사장 전상국)의 의견 수렴을 하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시 관계자는 조례안이 시의회를 통과하기 불과 3일 전인 22일 김유정기념사업회 이사회에 참석해 이 사실을 알렸다.기념사업회는 즉각 반발했다.22일 시 관계자에게 사실을 들은 직후 반대 의견을 전했으며 29일에는 이사회를 열어 찬반 회의를 거친 후 ‘수용 불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이들은 “춘천시가 지역 문화계의 진지한 여론 수렴 없이 명칭을 변경했다”며 “10여년 동안 춘천의 대표적인 문화 브랜드로 자리 잡은 ‘김유정문학촌’의 이름을 일방적으로 바꾸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결국 31일 최동용 춘천시장과 전상국 김유정기념사업회 이사장이 회의를 열어 ‘김유정문학마을’은 행정 용어로만 사용하고 ‘김유정문학촌’의 명칭을 사실상 유지하기로 결정하며 사태는 진정세로 돌아섰다.지역 문화계는 결정에 대해 “오랫동안 형성해온 ‘김유정문학촌’의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며 작가의 문학 정신을 계승한다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으나 일각에서는 “애초에 지역 문화계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했으면 생기지 않았을 혼란을 지자체가 권위적인 행정으로 조장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결국 ‘소통’의 문제였다.명칭의 편의 혹은 옳고 그름을 떠나 사전에 충분히 지자체와 지역 문화계,시민 간의 의견 교환이 됐다면 어떤 결론이든 이 같은 갈등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언제 다시 시작될지 모르는 ‘국립한국문학관’ 유치 문제부터 문화 올림픽 조성까지 지자체와 지역 문화계,시민이 힘을 결집해야 할 일이 2017년에도 산적해 있다.‘김유정문학촌’ 명칭 변경 논란으로 얻은 교훈을 지자체는 물론 우리 모두가 되새겨야 하는 이유다. 최유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