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리그식 판독 시스템 도입
챌린지 요청시 전문 판독관 판정

KBO가 내년 시즌부터 메이저리그식 비디오 판독 제도를 시행한다.

KBO는 21일 “내년 시범경기부터 ‘심판 합의 판정’(챌린지) 요청이 들어오면 심판이 아닌 전문 판독관이 판정한다”고 밝혔다.지금까지는 챌린지가 들어올 경우 경기장에 있는 심판이 중계 방송사의 느린 화면을 보고 정심과 오심 여부를 판정해 왔다.하지만 내년부터는 메이저리그처럼 외부 비디오 판독 센터에서 전문 판독관이 최종 판정을 해 현장의 심판에게 알려주는 방식으로 바뀐다.

메이저리그에서는 비디오 판독을 경기 현장이 아닌 미국 뉴욕의 메이저리그 사무국 본부에서 한다.메이저리그 중계를 보면 심판진이 송수신기로 전문 판독관과 대화하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 내년 KBO리그에서도 비슷한 장면이 연출될 전망이다.새 비디오 판독 시스템은 내년 시범경기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KBO는 2009년부터 비디오 판독 제도를 도입했지만 자체적으로 판독 장비를 갖추지 못해 전적으로 방송사 화면에 의존해 왔다.이에 따라 KBO는 메이저리그식 비디오 판독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올해 8월부터 테스트를 거듭했다.

KBO 관계자는 “심판이 같은 조에 속한 다른 심판의 판정에 참여하는 건 공정하지 않은 일”이라며 “모두가 수긍할만한 방법은 독립된 공간에서 판독에 전념할 전문 판독관을 두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