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마리 미만 6600여 가구

위촉기관·자체 방역 의존

지자체 지원 전무 확산 우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사상 최악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 내 가금류 50마리 미만 사육 농가 6600여 가구가 방역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지자체의 방역이 대규모 농가를 중심으로 이뤄지다보니 소규모 농가는 방역 우선순위에 밀려 위촉 기관 방역 및 자체 방역에 의존하고 있다.

22일 강원도에 따르면 사육두수 50마리 미만 도내 농가는 총 6680가구로 집계됐다.가금류 사육 규모가 적은 농가들이 지자체에 신고하지 않은 것까지 감안하면 50마리 미만 농가는 더욱 많을 것으로 보인다.지역별로는 춘천이 1133가구로 가장 많고 횡성 787가구,홍천 757가구,평창 586가구,원주 513가구,영월 471가구 등의 순이었다.이들 소규모 농가는 국내 최초로 H5N6형에 H5N8형 두 가지 형태의 AI바이러스가 동시발생,국가 재앙 수준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절박한 상황에서도 지자체의 방역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자칫 이들 소규모 농가에서 AI바이러스 감염 사태가 발생하면 추가 감염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서 방역망에 큰 구멍이 생길 수 있다.최근 부산 기장군의 한 농장은 닭 27마리 사육 중 AI바이러스에 감염,AI청정지역을 지키던 부산지역을 피해확산 지역으로 내몰았다.

춘천에서 식당을 운영하며 소규모로 닭을 키우고 있는 김영숙(48·여)씨는 “6개월 전부터 닭을 키우고 있는데 AI 전파 속도가 매우 빨라 최근 소독제를 별도로 구입,자체 방역을 하고 있다”며 “지자체의 방역 지원은 전혀 없어 조만간 닭들을 처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도 관계자는 “AI 방역은 대규모 농장과 계란운송 차량 등을 중심으로 이뤄질 수 밖에 없다”며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지자체에서 위촉한 축협에서 공동방제단의 형태로 방역이 이뤄지거나 자체 방역에 의존해야하는 게 현실이다”고 밝혔다.

박지은 pj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