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산화제 권고 불구
강제 아니라 산성제 사용
정부 확산 방지 수거 나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각 지자체와 농가들이 소독과 방역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방역당국의 안이한 대처로 농가들이 겨울철 방역 효과가 떨어지는 소독제를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있다.

23일 도와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전국의 고병원성 AI 확진 농장 178곳 중 156곳 농장이 효력 미흡 또는 미검증·권고 제품을 사용하거나 소독제를 아예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도내에서는 고병원성 AI 확진 판정을 받은 철원지역의 농가 2곳 모두 효력이 미흡한 소독제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또 대부분 지자체가 겨울철 저온에서 효력이 떨어지는 산성제 소독제를 지금까지 써오고 있다.

정부는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의 효력 문제로 산화제 계열의 소독제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강제가 아니라는 이유로 사태를 키우고 있다.

정부는 뒤늦게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수거에 나섰다고 했지만 도내 상당수 지자체와 농가에는 오히려 산성제를 그대로 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내 한 자치단체는 4개 AI 방역초소에서 겨울철 저온에서 산화제 계열의 소독약보다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산성제 계열의 액체 소독약 40ℓ를 사용했다.또다른 자치단체도 이날까지 2곳의 거점소독장소에서 산성제 계열 액체 소독약(11t )을 사용했고 농가에도 이 소독약을 배포했다.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아직까지 날씨가 많이 춥지 않아 산성제 계열을 공급했지만 24일부터 산화제 계열의 소독제로 교체할 예정이며 지역내 농가에는 추후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겨울철 타성분에 비해 소독력이 유지되는 산화제 계열의 소독제 사용을 도내 농가에 권장하고 있지만 강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각 지자체별로 가축방역협의회 등을 통해 협의를 거쳐 농가에 소독제가 공급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호·이종재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