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비용 기관별 공동 부담

청탁금지법 준수 새해 다짐

기관장 선물 수령 여부 문의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이 5일로 시행 100일을 맞는 가운데 강원도 내 각 기관단체들이 위반 시비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새해부터 몸을 낮추고 있다.3일 열린 강원지역 법조신년인사회에서는 색다른 풍경이 연출됐다.행사 주관 단체인 강원변호사회가 매년 모든 비용을 부담했지만 청탁금지법 위반 시비를 피하기 위해 올해부터 각 기관이 공동 부담키로 했다.장소는 격년으로 법원,검찰에서 개최,대관비 부담을 없애고 다과 비용만 나눴다.강원변호사회 관계자는 “다과회 비용을 공동 부담하면 각 기관 당 15만 원 정도씩”이라며 “법을 다루는 주체들인 만큼 청탁금지법을 철저히 준수하는데 앞장서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김영란법 준수를 다짐하는 것으로 시무식을 한 기관도 있다.강원서부보훈지청은 지난 2일 시무식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 결의대회’로 대체했다.서인자 지청장은 “전 직원이 청탁금지법을 철저히 준수하기 위해 지난 2일 색다른 시무식을 가졌다”고 말했다.앞서 춘천시는 시청 회의실에서 다과회와 소외계층 가정에 연탄 배달을 하는 것으로 이색 종무식을 가졌다.

도내 대학가에서는 선물과 식사 자리를 마련하던 사은회를 다과회로 대체하고,각 기업에서 관례적으로 행한 새해 선물 문화도 김영란법 여파로 주춤해졌다.강원대 농업생명과학대 지역건설공학과는 4학년 학부 졸업생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교수 선물과 식사자리를 마련하던 사은회를 올해부터는 다과회로 대체했다.다과회 비용은 학과에서 부담하기로 했다.

연초마다 각 기관단체장에게 선물을 보내던 문화사업 관련 기업체는 요즘 일선 단체장 비서실에게 선물 수령 여부를 묻고 있다.청탁금지법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막기 위해서다.선물 단가도 3만원 이하로 낮췄다. 기업 관계자는 “예전에는 새해 인사 차원에서 선물을 보냈는데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수령 문의를 하고 있다”며 “일부 지자체에서는 거절 의사를 분명히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