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김의수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 강원지원장

▲ 김의수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 강원지원장

지금 전 세계는 차세대 글로벌 신성장 동력으로 일컫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수립한 후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반면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두 세발짝 뒤처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뉴노멀(New Normal)로 표현되는 글로벌 경제의 구조적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그동안 주력 수출 호황품목이었던 스마트폰의 부진과 조선·해양업계의 대내외적 악재로 인해 우리경제는 3% 이하의 저성장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내외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 지속되는 저성장 굴레를 벋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기업경쟁사 환경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해 선을 보인 KISTI의 밸류체인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Value Chain Network System/VCNS)을 소개하고자 한다.VCNS는 한마디로 ‘클릭 몇 번으로 기업 경쟁 환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시스템’인 것이다.

VCNS에서는 기업정보는 물론 기업 간 거래정보,국내 상표권 및 특허권정보 등 총 3000만 건의 빅데이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기업정보와 품목정보를 중소기업 적합성 및 시장 유망성을 바탕으로 분석해 제공하며 영역별로 필요한 정보도 제공해 준다.

예를 들면,판매 담당자의 경우 동일품목을 생산하는 경쟁사의 판매처를 확인해 새로운 판매처를 발굴하거나 전후방 기업의 품목 정보를 통해 사업 영역 확장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구매담당자의 경우,경쟁사의 구매기업을 파악해 새로운 구매처를 발굴할 수 있다.또한 R&D 담당자의 경우,동일 품목을 생산하는 경쟁사의 타 생산제품을 분석해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판매처의 타 생산제품을 확인해 기술응용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VCNS를 통해 각자가 속한 산업의 구조와 산업 내에서의 위치,경쟁자,구매자 및 판매자 간의 관계 등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따라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기업경쟁 환경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밸류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그동안 많은 시간과 과비용 투입 방식에서 탈피함은 물론 정보역량 부족으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기업들에게 최적화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경쟁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