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들 잇단 북 참여 언급,정치적 수사 넘어서야 의미

평창 동계올림픽이 꽉 막힌 남북관계를 푸는 실마리가 될 것인가.최근 대선주자들이 잇따라 평창올림픽의 북한 참여를 거론,남북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가 주목된다.어제 대권 출사표를 던진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6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평창올림픽을 남북 간의 평화·교류의 마당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그는 또 “북한선수단의 참가비용과 훈련비용 지원,올림픽성화의 북한지역 봉송,개폐회식 남북 합동 문화공연 등 구체적 방안까지 내놨다.

문재인 전 더불어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평화올림픽의 가장 상징적 모습은 남북한이 함께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그는 남북한의 공동선수단 및 응원단 구성과 공동 합숙훈련을 제안하고 일부 종목의 북한 분산 개최까지 주장했다.평창올림픽의 북한 참여 문제는 올림픽 유치에 처음 도전할 때부터 꾸준히 제기돼 온 문제다.남북한이 어떤 형태로든 손을 잡는 모습은 올림픽정신을 가장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장면이 될 게 자명하다.

그러나 올림픽 공동 개최 문제는 남북관계의 변화에 좌우돼 왔고,내적으로도 정파의 이해관계에 따라 입장이 크게 엇갈렸다.이 때문에 남북한 공동 개최나 참여문제가 큰 진전을 보지 못했던 것이다.최근 대권주자들이 평창올림픽 북한 참여를 강조하는 것도 정국이 조기 대선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정치적 레토릭으로 언급하는 측면이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그래서 일각에선 이처럼 평창올림픽 북한 참여문제를 거론하는 방식과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동안 올림픽 준비에 차질이 빚어졌고 시간에 쫓기고 있다.이희범 조직위원장도 정치권의 일부 종목 분산개최와 관련,붐 조성 측면에서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논란의 소지가 있다며 신중론을 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그만큼 최근의 남북관계나 올림픽 준비상황 등을 종합 고려할 때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얘기다.그러나 여러 논란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참여가 성사된다면 올림픽 성공의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는 데 이론이 있을 수 없다고 본다.

강원도에서도 그동안 중단돼 온 남북 체육교류 재개에 나설 것이라고 한다.지난 10여 년 경색돼 온 남북관계가 올림픽과 맞물려 변화 가능성에 이목이 쏠린다.세계인의 화합과 우정을 나누고 공동체 의식을 확인하는 자리가 올림픽이다.북한의 올림픽 참여 노력에는 포기할 수 없는 민족적·인류적 지향이 담겨있다고 본다.마지막까지 가능한 수단과 노력을 다하는 것은 옳다.북한의 참여 폭과 내용이 올림픽 성공과 한반도 정세변화에도 주요 변수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