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회견·서명운동 등 전개

수도권 중심 정책 철회 요구

도 교육계 “농산어촌 지원을”

교육부가 소규모 교육청 통폐합 정책을 철회한데에는 강원도민들의 결집이 큰 역할을 했다.

강원도민들은 그동안 기자회견,서명운동 등을 통해 농산어촌 교육 붕괴는 곧 마을공동체 존폐와 직결되는 문제임을 부각시키며 효율성을 내세운 수도권중심의 정부 정책의 철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지난해 6월 교육부가 ‘인구수 3만명,학생수 3000명 미만인 교육청은 보조기관이 없는 단일 조직 수준으로 규모를 의무 축소하겠다’고 발표하자 강원도교육청과 화천·양구·고성 교육지원청을 비롯한 교육기관·단체는 물론 자치단체와 지방의회부터 학부모,학생들까지 모든 주체들이 나서 “농산어촌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고 지역 기반을 말살한다”며 반대움직임을 조직화했다.특히 화천·양구·고성 지역 군의회 의장과 학교운영위원회연합회장,학부모연합회장은 한자리에 모여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홍보활동,서명운동 등을 펼쳤다.

강원도의회,강원도시장군수협의회,강원도학부모연합회,강원도학교운영위원회총연합회도 기자회견을 갖고 소규모 교육청 통폐합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학부모단체들은 지난해 8월 교육부에 통폐합 반대하는 강원도민 4만명의 서명부를 전달하기도 했다.

10일 교육부가 소규모 교육청 통폐합 정책을 철회했다고 소식이 전해지자 강원도내 교육관련 단체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유재성 강원도교원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은 “교육청 통폐합 철회에 그칠 게 아니라 지역 여건에 맞는 소규모 학교 특성·활성화 차원의 예산을 확대하고 농산어촌 지역의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흥주 도학교운영위원회총연합회장은 “교육부는 설익은 정책으로 국민들간의 위화감을 조성할 게 아니라 교육 관계자,주민들의 정서를 고려한 정책을 내놔야 한다”며 “저출산을 해결할 핵심 열쇠가 교육인데 차제에 효율성을 앞세우는 게 올바른 일인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세현 tpgus@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