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국 극복 차원서 서민물가,공공요금 인상 억제해야

물가 인상률이 핵폭탄 급이다.자고나면 천정부지로 치솟는다.유감스럽게도 물가 인상을 이끄는 주범은 서민들이 애용하는 생필품으로 민생을 더욱 고단하게 한다.라면과 빵 과자 맥주 소주 참치 캔 등이 올 들어 5% 이상 줄줄이 올랐다.배추와 무는 60% 이상,달걀은 AI(조류인플루엔자)여파로 부르는 게 값이다.사육두수가 감소한 한우가격도 고공행진을 이어간다.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서민경제 파탄은 시간문제다.근근이 버티는 서민들의 삶이 더욱 곤궁해 질 것이다.독거노인과 저소득층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물가 부담은 소비자들에게 고스란히 전이된다.더욱이 곧 있으면 설이다.차례상을 준비하는 가정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한국물가협회의 조사를 보면 물가인상률이 심상치 않음을 알 수 있다.설 차례상 비용이 전통시장의 경우 8% 가까이 인상됐다.앞으로가 더 걱정스럽다.가공식품의 경우 업계 1위 업체들이 인상을 주도하면서 후발 업체들의 추가 인상이 이어질 전망이다.정부와 각 지자체가 근본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에서 생필품 가격이 통제 불능 상태로 치닫는다.

당국의 물가관리는 이번에도 허점투성이다.생필품 가격 인상을 억제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구두선에 그쳤다.당국의 눈치를 보던 업계들이 앞 다퉈 가격을 끌어올린 것이다.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사태가 이런 현상을 부채질했다.식물정부나 마찬가지인 상황에서 업계가 ‘반란’을 일으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정권이 파탄나면서 이 틈을 노린 업계가 ‘레임덕 물가’를 조성한 것이다.정국 혼란이 가중될 경우 물가는 계속해서 뛸 것이다.“신정부가 들어서면 물가부터 잡을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업계가 미리 가격을 인상할 것이기 때문이다.

식탁물가 뿐 아니라 공공요금도 비상이다.각 지자체가 관할하는 쓰레기봉투,대중교통비,상하수도요금 등이 줄줄이 오르고 있다.주민세에 이어 공공요금마저 인상되면서 서민들의 형편은 갈수록 쪼그라든다.강원도의 경우 IMF 때보다 경제사정이 더 악화됐다는 평가다.도민 1인당 지역총생산이 전국 평균을 밑돌고 실업률마저 2.6%에 달한다.청년 실업률은 10%를 넘나든다.정부와 정치권은 민생경제가 무너지지 않도록 물가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각 지자체도 물가인상에 편승할 것이 아니라 고통분담 차원에서라도 공공요금 인상을 억제해야 한다.지금은 국가적 비상시국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